[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

 1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1
 2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2
 3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3
 4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4
 5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5
 6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6
 7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7
 8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8
 9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9
 10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 이론(전통적 지능관)
2.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⑴ 상황하위이론
⑵ 경험하위이론
⑶ 요소하위이론
3. 성공지능 이론
4.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장점
5.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지능의 이해
(2) 지능의 훈련

Ⅲ. 결론

본문내용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삼두 이론)과 성공지능

Ⅰ. 서론

지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이론과 그것의 측정은, 명확한 이론적 근거에 입각한 측정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두 가지가 함께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지능의 측정은 이론의 발달과 병행하여 발전하지 못하고 여전히 Binet-Simon의 전통에 입각한 틀에 얽매어 있는 듯하다. 현대적 의미의 최초 지능검사라 할 수 있는 Binet-Simon(Binet & Simon, 1905, 1908)의 지능검사는 본래 정신적 결함이 있는 아동으로부터 정상적인 아동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그 이후로 지능 검사는 주로 이러한 전통에 입각하여 고안되고 사용되어져왔다.
이러한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대체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람들을 등급 매겨 분류하고 준거가 되는 그들의 수행을 예언하는데 중점을 두며 주로 학업성적과 관련된 영역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측정에 의존하여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면서, 오늘날에는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의 교사들도 IQ중심의 협소한 지능개념 및 측정을 초원한 지능관과 측정에 의해 지능을 이해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Renzulli, 1986, Richert, 1991; Sternberg, 1985, 1992a; Sternberg & Davidson, 1986). 이처럼 기존 지능검사에 대한 비판 및 지능개념 확장의 필요성의 인식으로 인하여 , 현대의 지능연구는 학업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지능개념에 포함시킴으로써 지능개념을 확장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 이론(전통적 지능관) 송숙경,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004

전통적인 지능관의 특징이나 그 이론에 대해서는 많은 지능 이론가들의 이론이 있지만 모두 언급하기는 어려운 일이므로 주로 Spearman과 Thurstone의 이론을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전통적인 지능관은 지능을 타고난 것이라 보며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지능을 '똑똑한', '공부 잘 하는', '타고난',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 등의 어떤 능력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d이다. 1940년 프랑스 정부는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수업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이 지
참고문헌
임규혁·임웅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Sternberg, 하대현역, 신지능이론, 교문사, 1991
하대현, R.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