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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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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맹 자 ’에 대한 분석
맹자란 누구인가
맹자와 그의 사상
본문내용
고자의 ‘성무선무불선설’을 비롯해서 성이 착한 사람도 있고 악한 사람도 있다는 설, 또는 사람의 성은 착하게 될 수도 있고 악하게 될 수도 있다는 설 등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격하고 성선설을 고집함으로써 인간은 마땅히 선의 본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인의예지의 사단을 확충시킴으로써 사람은 군자가 될 수도 있고, 대인이 될 수도 있으며 성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공자는 주로 ‘인’을 강조한 데 비해 맹자는 ‘인’과 ‘의’를 내세웠다. 애지리(사랑의 원인) 요 심지덕(마음의 아름다움)인 인은 사람의 편안한 보금자리이며, 사지의(일의 합리적인 것)이고 심지제(마음의제약)인 의를 사람의 바른 길이라고 설명함으로써 사람의 갈 길을 제시하였다. 사람의 사사로운 욕심을 막고 본성을 보존하는 ‘알인욕’, ‘존천리’로써 그와 같은 인의의 도를 온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해 그것의 수양방법으로 삼았다.
맹자는 또 당시 민심에 극심한 자극을 주고 한세상을 풍미하던 양자의 극단적 이기주의인 ‘자애설’과 묵자의 극단적 박해주의인 ‘겸애설’을 배격하고, 유가들의 사상통일을 완수하는 것을 자기에게 부여된 막중한 임무로 삼았다. 정치적인 면에 있어서 왕도정치를 부르짖었으니, 왕도정치란 곧 ‘고석성왕’의 인의에 입각한 어진 정치를 말하는 것이다. 당시의 제후들은 오직 개인의 이익추구와 세력확장에만 급급해서 ‘가렴주구’를 일삼고 백성을 몰아서 피비린내 나는 침략 전쟁을 자행함으로써 백성들을 극심한 도탄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다. 맹자는 인의의 도를 정치 위에 베풀어 ‘수화’속에서 백성들을 구해내고 혼란스런 질서를 바로잡아, 요순시대와 같은 이상적인 중국을 건설해 보려는 성자로서의 욕구가 간절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양, 제, 송, 노, 등 천하열국을 순방하면서 왕도정치를 부르짓었던 것이다.
전한사람인 사마천의 에 의하면, 양혜왕35년 을유에 비로소 양나라에 이르렀다고 기록되어 있으니, 맹자의 유세는 양나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 제나라에서 시작되어 양나라로 옮겨갔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왕도정치의 핵심이 되는 문제들을 간추려 본다면 전제, 세제, 교육제도, 현자 등용 등을 들 수 있다. 전제에 있어서는 ‘정전제도’를 적용하고 경계를 분명히 함으로서 토지분배의 공정을 기하여 백성들에게 항산, 즉 고정된 적업을 부여할 것을 강조했다. 백성들이란 항산이 없으면 항심, 즉 일정한 마음이 없게 마련이므로 탈선된 행동을 하게 되고 다라서 사회는 혼란에 빠진다는 것이다. 그때 가서 군주 된 자가 탈선한 백성들을 처벌한다면 그것은 마치 백성들을 그물질하는 것과 같은 악행으로 그 책임은 백성에게 항산을 주지 않은 군주에게 있는 것이니, 백성을 사랑하는 정치란 백성들에게 항산을 주어서 국민 경제를 확립시키는 일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