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씨티은행 분석 및 swot

 1  [경영] 씨티은행 분석 및 swot-1
 2  [경영] 씨티은행 분석 및 swot-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씨티은행 분석 및 swo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은행업의 특성
시장의 안정성 및 경쟁상황
기업의 개요
한국씨티은행의 비전
한국씨티은행 회사의 현황
한국씨티은행 영업현황
한국씨티은행 자금 조달, 운용
한국씨티은행의 재무정보
한국씨티은행의 주주에 관한 사항
한국씨티은행의 지점 현황
한국씨티은행의 상품
한국씨티은행의 이슈거리
본문내용

씨티은행의 기업분석 전에 씨티은행이 속해 있는 은행업의 특성과 국내외 은행시장의 여건을 알아보도록 한다.

은행업의 특성
- 은행업은 가계, 기업 등으로부터 예금등의 형태로 획득한 자금을 기업과 같은 자금수요자에게 대출을 공여하는 상업금융업무를 주업무로 수행하고 환업무, 지급보증업무, 유가증권 투자업무, 국고대리업무, 신탁업무, 신용카드 업무등을 겸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투자상품이나 보험상품 판매하고 있다.

시장의 안정성 및 경쟁상황
- 21세기의 금융분야는 지식, 정보기반산업의 집합체로서 디지털,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받으며 국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추세를 반영해 볼 때 금융산업의 선진화 없이는 국제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는 것을 자각하고 각 은행의 스스로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또한 은행업계의 합병이나 금융지주설립으로 금융업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무한경쟁체제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의 개요
-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 주식회사 한국씨티은행
관련법령 등 : 은행은 주식회사로써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며, 상법의 적용을 받는 일반기업과 같다. 또한 은행법이라는 특별법에 의해 금융감독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운영 가능하다.
주요사업 : 은행법에 의한 은행업무, 외국환 업무, 신탁업무,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얻은 업무.
계열회사의 현황 : 원익투자파트너스(주) 창업투자를 주요업무로 하는 회사와 씨티크레딩서비스신용정보주식회사(채권추심 신용조사를 주요업무)를 비연결대상 자회사로 가지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의 비전
- 고객과 구성원에게 믿음을 주는 최고의 금융파트너로써 고객우선, 상호존중, 팀워크의 가치를 가지고 최고의 고객만족을 통해 영업기반의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당행의 비전을 볼 때에 은행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고객만족을 통한 영리추구라는 목표는 금융업 또한 서비스업과 접목돼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 회사의 현황
- 2009년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대출은 중소기업대출금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으나 가계자금대출과 신용카드가 각 자산 유동화, 소비감소등으로 감소함에 따라 총대출채권은 감소하였다. 반면 금융위기로 불안을 느낀 고객들의 저축성 예금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2분기 총수익은 전년과 같은 수준의 4057억원을 유지했고 경영합리화 노력과 희망퇴직 효과로 판매관리비가 감소하여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목표 대비 초과 달성을 이루었다.

한국씨티은행 영업현황
- 자금조달 실적은 은행계정에서 원화자금으로는 예수금 및 부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전 분기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고 외화자금으로는 외화차입금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전분기에 비해서는 다소 감소했다. 신탁계정에서는 무비용성중 재산신탁이 월등한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전 분기에 비해서도 월등히 증가했다. 이점에서 금융위기가 초래한 고객들의 안정적수익을 원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