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이동통신_발전

 1  무선이동통신_발전-1
 2  무선이동통신_발전-2
 3  무선이동통신_발전-3
 4  무선이동통신_발전-4
 5  무선이동통신_발전-5
 6  무선이동통신_발전-6
 7  무선이동통신_발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선이동통신_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1


□ 본 론

◎ 국내 이동통신의 발전과정 ················ 1
● 무선호출
● 이동전화 ······················· 2
● 셀룰러 이동전화 서비스
● 개인휴대통신(PCS) 서비스 ··············3
◎ 세대별 이동통신의 특징과 차이점 ·············3
●1세대 아날로그
●2세대 PCS ······················4
●3세대 국제이동통신 IMT-2000
●4세대 ·························5

□ 결 론 ··························5
본문내용
□ 서 론
대학에서 과란 사회가 변화해 나아가면서 사람들이 필요에 의해서 전문전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키워내기 위하여 나눠진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의 대학에서 과를 선택하는 기준은 자신의 수능점수를 반영하여 들어가고 싶은 대학에서 점수에 맞춰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이 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 자신이 앞으로 4년동안 배워야 하는 과에 대하여 과거에 어떤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현재 어떤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고 미래에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 알고 있지않다. 과거가 없으면 현재도 미래도 없다. 자신의 과에 대하여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의 전망성을 알아보려면 과거를 알아보아야 하겠다. 아마도 레포트에 대한 주제을 전공의 역사에 대하여 지정해주신 교수님의 의도가 이게 아닐듯싶다. 내가 입학한 통신공학과에서 유선이 아닌 무선쪽으로, 그중에서 한국이동통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회의 경향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바뀌고 있고 앞으로 무한히 발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이동통신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발전했는지와 이동통신을 구분짓는 세대별 이동통신의 구분과 차이점을 알아볼려고한다.

□ 본 론
◎ 국내 이동통신의 발전과정
● 무선호출
국내 이동통신은 주로 무선호출·셀룰러 이동통신 및 PCS와 같은 이동전화 서비스와 기타 서비스 등으로 나누어져서 발전해왔다.
삐삐라는 애칭으로 널리 알려진 무선호출 서비스는 공중통신망과 무선호출 시스템을 이용하여 무선호출기를 휴대한 가입자에게 호출이나 데이터 전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선 통신서비스다. 세계 최초의 공중 통신용 무선호출시스템은 1973년 미국에서 개발된 GSC 방식의 시스템이지만, 현재는 1980년 영국에서 개발되어 ITU-R의 표준으로 채택된 POCSAG방식의 시스템이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는 1982년 12월 서울지역에서 일본 NEC방식으로 시작된 이래 80년대 말까지 POCSAG과 GSC 방식을 겸용으로 사용하다가 1990년부터 POCSAG 방식으로 통일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무선호출 서비스는 1982년 12월 서울지역에 신호음방식 1만 회선을 설치하여 보급되기 시작하였으며, 1986년 전화번호 표시방식이 도입되면서 부산·대구·광주·대전 등 주요 도시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었다. 1988년의 15만 회선에서 1992년 말에는 245만 회선으로 대폭 확장되었으며 가입자는 145만 1710명으로 59.0%의 수용률을 나타내었다. 서비스 초기 가입자는 정부기관이나 언론기관 등 특수직 종사자가 대부분이었으나 회사원이나 개인들을 통한 서비스 대중화가 일어나 1997년 최고 가입자 수는 1519만 명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빠른 성장 배경에는 값싼 서비스 요금뿐만 아니라 1991년 6월 개통된 무선호출 전용 교환망을 통해 무선호출 신규수요자에게 체계적인 호출번호를 부여하게 되었고 이와 함께 전국이 통일된 고유 식별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도 있었다. 그러나 이동전화 보급이 늘어나면서 호출기 이용자는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1998년 말 918만 명이던 가입자가 1999년 말에는 303만 명으로 감소하였으며, 2000년에는 45만 명으로 격감하였다. 매출액도 1997년 1조 4672억 원으로 최대규모에 달하였으나 1999년에는 5504억 원 규모로 급격히 감소하였다. 무선호출 서비스는 음성 서비스 및 양방향 데이터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고 데이터의 속도와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셀룰러 전화·무선 데이터 통신에 대하여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는 무선호출 분야도 양방향 데이터 통신서비스의 특성을 살려서 서비스를 재정립하고 있지만, 이는 현재 발전하는 이동통신 시장에서 어떠한 주력 서비스로 성장하기보다는 다른 서비스를 보완하는 경제적인 서비스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