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

 1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1
 2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2
 3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3
 4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4
 5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인간은 진정 이타적일 수 있는가?
2. 동기를 재해석 하는 전략
3. 심리적 이기주의를 지지하는 두 가지 논증
4. 몇 가지 혼동의 정리
5. 심리적 이기주의의 가장 핵심적인 오류
본문내용
심리적 이기주의(Psychological Egoism)

개념: 인간의 동기와 행동에 관한 사실적인 이론으로 사람들이 왜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가를 설명하며 사람이 실제 어떠한 목적을 추구하고 있는가를 말해준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어떤 형태로든 자기 이익에 의하여 동기 유발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이타적으로 행동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순수한 이타주의는 하나의 신화이다 - 인간의 행위와 동기에 관한 보편적이고 경험적인 진리를 말하는 사실적 주장이다.


들어가는 말
도덕은 우리에게 이타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도덕이란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도덕(道德, morality),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으로 설명한다. 사람들은 흔히들 인간은 인간답게 살아야하고, 인간다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원하는 인간의 모습이란 이타적인 모습들을 원한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현실적이고 가능한 말인가? 이타적인 행동들 속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닐까? 이런 생각들로 심리학 이기주의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번 시간을 통해 심리학 이기주의를 주장하는 논증과 그 논증에 대한 결점들을 알아보자.

1. 인간은 진정 이타적일 수 있는가?
앞서 살펴본 도덕은 우리에게 이타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도덕의 이론들 중에는 이타적인 행동을 많이 요구한다거나, 적게 요구한다는 이유로 비판받는 경우가 있다. 앞으로 볼 예를 통해 우리는 여러 가지 결과를 알 수 있다.

--------------------------------------------------------------------
-도덕철학의 기초 p.139 에 나온 예-
라울 발렌베르크라는 스웨덴 사업가는 2차세계대전중 전쟁의 영향이 없는 자신의 집에서 지내기보다, 스웨덴 외교사절단의 일원으로 헝가리에 위치한 부다페스트에서 보냈다. 그는 헝가리 정부에 압력을 넣어 유대인들을 수용소로 보내지 못하도록 막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치정부의 영향 속에 있는 정권이 헝가리를 장학하자 유대인들은 다시 수용소로 이송되기 시작했다. 이에 그는 수천 명의 유대인들에게 ‘스웨덴인 보호 통행증’을 발급해주고, 그들 모두는 스웨덴과 연관된 사람들이기에 스웨덴의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