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종교언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유비 이론
2. 상징으로서의 종교언어 - 틸리히
3. 검증과 반증의 문제
4. 신에 대한 담화는 축자적일 수 있는가? - 얼스턴(1921~) William P. Alston, 미국의 철학자
본문내용
종교 언어Ⅱ
1. 고전적 유비 이론
1) 아퀴나스의 유추론
피조물에게 쓰여 지는 언어를 가지고 신에 관해 말함에 있어 생기는 문제에 대해 종교언어의 의미를 아퀴나스는 고전적 ‘유비(analogy)’이론, 또는 ‘유비적 술어’이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의 이론은 수세기 동안 종교언어에 대한 토론에서 표준적인 이론으로 사용되어 왔다. 하나의 문장 속에서 술어는 주어에게 어떤 속성이나 관계, 활동을 보태는 역할을 하고, 술어는 주어를 특정한 방식으로 정의, 규정한다. 우리가 흔히들 사용하는 “하나님은 정의롭다.”의 문장을 통해 아퀴나스는 ‘정의롭다’와 같은 하나의 낱말이 피조물과 신에게 똑같이 적용될 때 그 낱말은 두 경우에 정확히 같은 뜻(일의적一義的)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영어의 ‘hot’이라는 낱말이 매운 고추장과 뜨거운 물에 적용될 때처럼 ‘정의롭다’는 말이 완전히 다른 두 개의 뜻(이의적二義的)으로 사용되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신과 인간의 성질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고, 신과 인간의 정의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다. 아퀴나스가 지적하기로 ‘정의롭다’는 술어가 이의적으로 사용될 수 없는 것은 이러한 신과 인간의 성질, 정의 사이에 유사성 때문이다. 또한 그 낱말이 일의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것 또한 신과 인간사이의 차이 때문이다. 이런 지적을 통해 ‘정의롭다’는 유비적으로 사용된다. 두 가지 다른 문맥 안에서 동일한 낱말을 유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질성 안에 유사성과, 유사성 안에 있는 이질성으로 말미암는다.
2) 로스(1927~)의 유비이론
아퀴나스의 이론을 확장시키고, 현대적인 의미론적 분석을 관찰하는 입장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제시한 로스는 일상용어들이 종교적인 맥락에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분명히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보고, 의미가 일상적인 문맥에서 종교적인 문맥으로 어떻게 전이되는가를 설명한다. 이러한 의미의 전이는 우리가 대상과 관련 성질을 이미 알고 있는 공통적인 상황에서 흔히 발생하며, 그 전이로 인해 유비는 포괄적인 언어 이론에 의해서 설명되어야 하는 일상적인 담화 구조에 포함된다. 종교언어이론의 특징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