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개혁신학과 교회 내용요약.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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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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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역사 속에서 살펴본 개혁파 교회관
[키프리안의 교회관]
[평가]
[어거스틴의 교회관]
[평가]
[요한 칼빈의 교회관]
[평가]
[메이천의 교회관]
[평가]
나가는 말

본문내용
교회의 일치와 순결

Ⅰ.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과거를 돌아보고, 동시에 21세기를 향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국교회에 도전적인 주제이다. 세계 선교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놀라운 성장을 거듭해온 한국교회는 이제 21세기를 맞이하는 이 때에 더욱 성숙한 기독교회로 자기 매김을 하며 세계교회 앞에 나타나야 할 때가 왔다. 과거의 교회 상에서 탈피하여 주는 교회, 선교하는 교회로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할 때인 것이다. 또한 최근 세계교회는 성경해석학에 대한 관심에서 교회론에 대한 관심으로 그 강조점을 달리하는 경향이 있다. 교회의 연합과 일치에 대한 관심은 한국교회 내에서도 탈교단화, 탈교파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 일례로, 현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교회로 하여금 하나의 인간사회를 지향케 하는 하나의 행동매개체로 전락케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구조의 개조를 인간 영혼의 구원보다 더 중시하며 교회와 사회의 질적인 구별을 부인하는 소위 신 만인구원론을 내세운다. 이러한 현재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석하고 기독교 신앙이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약속과 희망의 사고’를 강조했다. 그의 여파는 계속적으로 이어져 한국의 신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의 활동을 보면, 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한 이래, 다시 72년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을 출판하고, 전통적 기독교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하고, 역사적으로 예수의 십자가를 '종말론적인 사건‘으로 이해하고, 예수의 부활을 “영광의 종말론적 관점에서 감추어진 선취로 이해하여,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려고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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