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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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 목 차 -
    Ⅰ. 서 론
    Ⅱ. 루터 혁명의 배경
    1. 루터의 영적 학문적 배경
    2. 루터의 사회적 정치적 배경
    Ⅲ. 루터 개혁 사상의 형성과정과 종교개혁
    1. 루터의 개혁사상의 형성
    2. 비텐베르크95개조의 반박문
    Ⅳ. 루터의 개혁사상의 내용
    1. 루터의 주요 개혁사상의 내용
    1) 성서지상주의
    2) 은총의 구원론
    3) 이신득의
    2. 루터의 교육개혁사상에 나타난 내용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Ⅴ. 루터 개혁사상의 영향
    1. 종교개혁 사상이 미치는 영향
    2. 루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Ⅵ.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마르틴 루터(Martin Luter, 1483-1546)는 역사 속에서 그의 유일한 힘의 원천인 신에 대한 의지와 신학사상으로 중세 유럽의 급격한 종교적 동향과 새로운 사상을 발생시켰고 이전까지 변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 중요한 현실적 사안들을 발전시켜 인간 삶의 기본을 사상적, 종교적으로 변화시킨 구도자이다. 이상현(2007). 루터신학의 교육적 해석. 교육철학 제32집. 193쪽.
    루터는 1524년에 ‘독일 내의 모든 도시의 시장과 시의회 의원들에게 보내는 기독교 학교의 설립과 유지를 촉구하는 서한’에서 교육에 관한 그의 견해를 자세한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였고 3년뒤 교육용으로 제공된 대소 두개의 교리문답을 완성하였으며, ‘아동의 취학 의무에 관한 강론’에서는 국가는 국민들에게 ‘학교’를 제공하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강제수단’을 써서라도 아동을 취학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의무교육의 기저를 마련하였다. 위의책, 194쪽,
    또한 종교개혁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해 19세기 역사학자인 베촐트는 영방군주가 왕정세력과 민주세력에 승리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하였지만 당시 몰락해가고 있던 국민이 택한 ‘위대한 행동’이었다고 하였으며 랑케는 종교개혁이 그리스도교가 세계적 종교로 발전하는 초석이 되었다고 극찬을 하였고, 베버와 트뢸치는 종교개혁의 문화적 의미에 주목하였다. 반면 루터의 종교개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역사학자로는 얀센과 루츠가 있다. 먼저 얀센은 루터의 정치적종교적 개혁으로 모든 생활 영역이 쇠퇴하게 되었으며 유럽의 교회, 문화, 그리고 자유가 파괴되었다고 주장한다. 한편 루츠는 교회의 통일과 권위 및 제국의 질서가 무너져 종교와 정치가 뒤섞여 참다운 종교의 본질을 잃어버렸다고 평가함으로써 종교개혁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마석한(1999), 루터의 종교개혁, 실학사상연구, 647-650쪽).
    의 시발점이 독일이었던 만큼 종교개혁의 필수적인 한 부분으로서 교육개혁을 이루어야 한다는 루터의 의지는 독일내에서 개신교 신앙을 채택한 군주들과 학자들로부터 즉각적인 호응을 얻어 행정당국과 학계, 종교계의 대표자들이 협력하여 교육재건사업을 진전시켰다. 이때 주로 주의를 기울인 것은 대학과 같은 상급수준의 학교였으며 그들의 관심에 의해 대부분의 큰 도회지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중세의 도시공공학교들은 점차로 재조직되고 그 숫자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루터의 교육사상은 현대에 이르러 의무교육제도, 서민교육기회의 균등, 공교육 제도의 중요성, 여성의 취학, 도서관의 설립등의 발전을 가져왔고, 가정교육 및 조기교육, 영재교육등의 기술적인 발전이 강조되었다. 이상현, 앞의책, 194-195쪽 참조
    그러나 16세기 종교개혁 시대는 중세의 암흑의 장막이 벗겨진 때임과 동시에 새로운 광명의 시대가 탄생하는 고통의 순간이기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마틴 루터는 “우리가 과거의 모든 역사를 읽어 볼 때 예수님의 탄생이후 오늘날과 같은 세기가 없었던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16세기에 있어서 종교개혁 운동을 일어나게 한 여러 가지 객관적인 사실들과 사건들이 있었다. 교황청의 부채, 수도원의 금욕생활, 스콜라 철학의 쇠퇴, 신비주의의 대두, 새로운 학문의 부흥, 희랍 및 로마 고전의 소생, 인쇄술의 발명, 신대륙의 발견, 희랍어 신약성서의 출판, 자유사상의 대두 등이었다. 이러한 배경이 종교개혁에 영향을 미쳤으며, 종교개혁의 발판 역할을 하였다. 강억(2005). 마틴 루터의 교회론.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6쪽
    루터 이전에도 교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일군의 무리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들은 부를 향유하는 교회에 대항해 수도원주의로의 회귀를 주창하기도 했고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전무후무한 교황권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과의 차이점은 그들이 당시 교회의 윤리적, 도덕적 타락을 주 공격 대상으로 삼았던 반면 루터는 교회의 신학을 문제 삼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루터의 종교개혁은 암흑속에 있던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밝은 빛을 비추는 사건이 아닐 수 없었다. 위의책, 3쪽.
    따라서 본고에서는 루터의 혁명적 배경이 되는 영적학문적, 사회정치적 배경을 Ⅱ장에서 알아보고, 제Ⅲ장에서는 루터개혁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며, 95개조의 반박문을 통해 종교개혁의 시발점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루터의 개혁사상의 주요 내용과 교육개혁에 나타난 사상적 개혁내용을 통해 루터의 종교개혁이 오늘날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육사상적 측면에서 주는 현대적 의의를 마지막 Ⅳ장에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루터 혁명의 배경
    1. 루터의 영적학문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