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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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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교부들의 시대(The Age of the Church Fathers)
제 1장 교부들(The Apostolic Fathers)
제2장 변증가들(The Apologists)
제3장 유대식 기독교(Jewish Chiristianity)와 영지주의(Gnosticism)
제4장 반영지주의 교부들(The Anti-Gnostic Fathers)
제5장 알렉산드리아(Alexandrian) 신학
제6장 단일신론(Monarchianism) : 삼위일체 문제(Trinity)
제7장 아리우스주의(Arianism) : 니케아(Nicea) 종교회의
제8장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 삼위일체 교리의 혁명
제9장 기독론 문제(The Chistological Problem)
제10장 교회개념(The Concept of the Church)의 발달
제11장 어거스틴(Augustine)
본문내용
제1부 교부들의 시대(The Age of the Church Fathers)

제 1장 교부들(The Apostolic Fathers)
일반적으로 교부라하면 사도들을 계승한 1세기말에서 2세기 초에까지 전해지는 저술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서신과 설교문들은 기독교 원전 다음으로 오래된 것이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교부들의 저술은 초대신자들의 관습을 밝혀주는 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문헌들 가운데 중요한 것 몇 가지를 소개하면 주후 95년경 로마에서 씌여진 클레멘트(Clement)의 제1서신, 약115년경에 로마여행과 순교기간에 씌인 이그나티우스(Ignatius)의 서신들, 약110년경 서머나에서 기록된 폴리갑의 편지, 약113년경에 이집트에서 저술된 것 같은 바나바서신, 약140년경에 기록된 로마 혹은고린에 씌여진 클레멘트의 제2서신, 약150년경 로마에서 기록한 허마스의 목자, 약150년경 프리지아 히에라 폴리스에서 기록한 파피아스(Papias)으로 부터의 단장, 약2세기 초에 시리아에서 씌여진 디다케(The Didache) 등이 있다.
교부들의 작품이 처음에는 성경에 포함된 것도 있으나 도덕주의를 강조한다는 점 때문에 신약성서와 비교된다. 그리고 복음이 예수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것이요, 그 안에서 구원의 길을 보여주신 새 율법으로 인식되었다. 또한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은 죄용서와 생명의 은사와 그리고 타락의 권세로부터 놓임을 받게 되었는데 이것들 역시 율법과 새 삶의 방법을 강조하려 했던 것이다. 빈번하게 거론 된 것은 의와 구원, 죄 등이다. 여기서 의는 믿는 자들에게 베풀어지는 하나님의 은사라기보다는 그리스도인의 합당한 행위에서 주어지는 것으로 설명되었고 구원은 속죄의 측면보다는 흔히 영생과 불멸의 견지에서 소개되었다. 죄는 타락이요, 악한 욕망이며 사망의 권세에 잡힌바 되고 아울러 실수와 무지 등으로 설명되었다. 결국 교부들의 사고의 경향은 선행을 강조하는 중세적 은혜와 개념이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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