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

 1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1
 2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2
 3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3
 4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4
 5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5
 6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6
 7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7
 8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8
 9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9
 10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행정통계학 시험문제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통계학과 통계의 관계

2. 사회과학(행정학)에서 통계학의 필요성

3. 기술통계학과 추리통계학의 차이점.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4. 매개변수, 조절변수란?

5. 행정학에서 조절변수가 사용된 이론이나 모형

6. 행정학 범위에서 문제정립과 가설설정의 예를 들어라

7. Stevens의 네 가지 척도의 예를 3개씩 들어라

8. '재직기간'이란 변수를 비율척도, 등간척도, 서열척도로 각각 만들어라

9. 척도선정의 기준 내지 절차

10. 도수분포표의 작성과정

11. 집중경향치 가운데 산술평균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유와 가능한 척도의 유형은?

12. 어떤 경우에 산술평균보다 중앙치가 더 유리한가?

13. 산술평균, 중앙치, 최빈치의 비교 (분포형태, 활용)

14. 분포도가 필요한 이유를 예를 들면서 설명하라

15. 변이계수가 필요한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16. 표준편차와 변이계수의 차이점 및 각각의 용도

17. 비대칭도의 부호, 크기에 대해 설명하라

18. 다음은 1990년 우리나라 연령별 인구수의 도수분포표이다 (단위; 천명)
이 자료를 이용하여 연령의 평균, 중앙치, 최빈치를 구한 다음, 각 대표치의 위치를 그래프상에 표시하라

19. 다음은 1991년과 1993년의 우리나라 6대 도시들의 재정자립도이다(단위; %). 각 년도의 표준편차, 변동계수, 비대칭도를 구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하며, 1991년에 비해 1993년에는 6대 도시간 재정자립도의 격차가 더 심해졌는가? 아니면 더 약해졌는가?

20. 테니스공과 골프공을 생산하는 기계가 각각 한 대씩 있다. 이 두 대의 기계에서 지금까지 생산된 공들의 평균직경과 그 표준편차를 조사한 결과, 표준편차는 테니스공과 골프공이 모두 0.003인치로서 같았지만, 평균직경은 테니스공이 3인치, 골프공은 1인치였다. 이 경우 어떤 기계가 더 정밀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2. 사회과학(행정학)에서 통계학의 필요성

① 객관적·합리적 행정을 위해 :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고 선례답습적인 관리방식에서 탈피하여, 행정현실에 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조직관리와 인사 및 재무관리를 하고 나아가 정책의 분석과 평가도 함으로써 행정의 과학화와 합리화를 기할 수 있다.
② 민주행정의 확립을 위해 : 민주행정이란 주민의 의사를 존중하고 주민의사를 행정에 반영함으로써 주민을 위한 행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주민의 여론과 요구, 욕구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이 전제되어야 한다.
③ 행정전산화의 활용을 위해 : 각종 데이타베이스(database)의 구축과 '행정종합정보망'의 개통으로 말미암아 지방정부나 일선행정기관에서도 행정업무에 행정통계학을 적용시키는 일이 용이해졌다고 하겠다. 행정통계학이 활용된다면 담당업무의 효율적 관리방안을 과학적으로 모색할 수 있으며, 직무분석을 통한 합리적 직무설계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고, 지방정부차원에서 자기고장에 특수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함으로써 고유한 정책수립과 정책평가를 할 수있는 능력을 기를 수도 있다.
④ 행정학연구의 충실을 위해 : 문헌연구방법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증적 연구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연구대상과 범위 및 방법이 확대될 수 있다. 그 결과 행정학연구는 양적으로 풍부해질 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객관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⑤ 한국적 행정학의 정립과 발전을 위해 : 우리의 행정학 교과서는 외국의 행정현실을 바탕으로 형성된 이론들을 설명하는 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행정현실을 잘 묘사하고 설명하는 이론이나 내용들을 중심으로 엮어져야 할 것이다. 행정통계학을 이용한 객관적 분석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A+ 시험문제와 답안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