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

 1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
 2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2
 3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3
 4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4
 5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5
 6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6
 7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7
 8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8
 9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9
 10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0
 11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1
 12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2
 13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3
 14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4
 15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5
 16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6
 17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7
 18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8
 19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19
 20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랑과 결혼] 30년 이상 된 부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남녀 및 기간별 사랑의 3요소 측정

2. 30년 이상 된 부부의 부정적 방향
①노년기 결혼만족도의 감소
②노년기 이혼 (황혼 이혼) 의 증가

3. 30년 이상 된 부부의 긍정적 방향
①성공적 노년기 부부 적응
②성공적 노년기 부부 적응의 예 - Interview
성공적 노년기 부부 적응의 예 - 설문지조사


Ⅲ. 나가며


Ⅳ. 부 록
결혼기념식
설문지

본문내용
2. 30년 이상 된 부부의 부정적 방향
①노년기 결혼만족도의 감소

노년기의 결혼만족도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다. 첫째,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결혼만족도가 U자형 곡선임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노년기에 접어들면 은퇴와 자녀의 출가로 인해 다수의 역할(배우자, 부모, worker, 친구 등)에서 물러남으로써 부부관계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수 있게되어 이 시기에 남편과 부인의 결혼만족도는 높아진다(Anderson, 1992; Dorfman & Heckert, 1988; Rollins & Cannon, 1974)고 본다. 노년기와 관련된 탈부모기에 결혼만족도가 높은 것은 자녀양육에 대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기 때문이라고 해석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노부모가 결혼한 자녀와 동거하지만 자녀에 대한 책임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역시 노년기의 결혼만족도는 증가된다고 주장한다(손승영, 1992). 둘째, 노년기가 되면 결혼만족도가 감소한다는 측면인데, Brubaker와 Herman(1992), Vinick와 Ekrrdt(1989) 연구에 의하면 남편이 은퇴하게 되면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져 사생활을 침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여 갈등이 심화되므로 노년기의 결혼만족도는 감소한다고 본다. 셋째, 결혼초기의 적응이 중년기의 안정된 결혼생활과 연결되어 노년까지 일관되게 유지된다(Brubaker, 1991)는 견해이다.
이기숙(1984)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부부 만족도는 서구의 U형 곡선이기 보다는 누운
S형(󰁀)에 가까워 가족주기 초기에는 높고, 자녀 출산 및 양육기에는 감소하다가 자녀들이 사춘기에 들어서는 중 · 고등학생기에는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그러나 다시 자녀 독립기 및 탈부모기를 맞는 중 · 노년기에는 만족도가 감소하여 가족주기 마지막 단계의 부부 적응 및 만족도가 낮아진다는 것이다. 부부관계에 있어서 배우자의 역할은 여생동안 동반자로서 서로를 지지해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노년기가 길어지는 가족생활주기 변화로 노년기 부부관계의 중요성이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으며(김효심, 1995) 노년기에 활력 있고 보람있는 부부관계를 유지한 사람일수록 결혼생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또한 서로 지지해 주는 관계를 보인 부부는 은퇴에 대한 적응도 역시 높은 편이다(서병숙, 1991). 우리사회보다 일찍 노년기 확대에 직면한 서구에서는 노년기 부부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부부의 결혼관계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노부부 결혼의 특성, 결혼 만족을 이루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이들 연구들은 노년기 부부가 친밀한 사적 관계로서 노년기 결혼이 삶의 질이나 생활 만족도, 사기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결혼생활의 만족도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결혼생활 행복감,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감, 공동 여가 활동의 빈도와 연관되어 있으며 결혼의 안정성과 정적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부부가 자기 개방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결혼 만족도가 높으며 부부간의 의사소통이해도와 결혼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오경희, 1997)는 연구 등은 부부관계의 질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노년기의 적응이나 만족도를 예측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노년기는 바쁘게 살아온 지난날과는 달리 서로가 신체적으로 약해지고 생활세계가 축소되어 가며 활동력이 감소되어 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부부관계는 새롭게 부각된다. 오랫동안 서로의 경험을 공유해 오면서 함께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며 살아온 부부에게 있어 노년기는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게 된다.

※ 정기선 등의 연구 (2000)
참고문헌

결혼―기념식
(結婚記念式)【명사】 결혼 생활을 기념하는 의식.
1주년 : 지혼식(紙婚式) → 부부가 종이로 된 선물을 주고 받으며 기념함.
5주년 : 목혼식(木婚式) → 부부가 나무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10주년 : 주석혼식(朱錫婚式) → 부부가 주석(朱錫)으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석혼식이라고도 함.
15주년 : 수정혼식(水晶婚式) → 부부가 구리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동혼식이라고도 함.
20주년 : 도기혼식(陶器婚式) → 부부가 사기(沙器)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도혼식이라고도 함.
25주년 : 은혼식(銀婚式)
30주년 : 상아혼식(象牙婚式), 진주혼식(眞珠婚式) → 부부가 진주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35주년 : 산호혼식(珊瑚婚式), 비취혼식(翡翠婚式) → 부부가 산호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40주년 : 모직혼식(毛織婚式) → 부부가 모직물로 된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함. 서양에서는 녹옥혼식(綠玉婚式)이라고 해서 녹색 빛을 띄는 에메랄드를 선물로 주고받음.
45주년 : 견혼식(絹婚式) → 부부가 비단옷을 선물로 주고받으며 기념함. 서양에서는 홍옥혼식(紅玉婚式)이라고 해서 붉은 빛을 띄는 루비를 선물로 주고받음.
50주년 : 금혼식(金婚式)
60주년 : 다이아몬드혼식(Diamond婚式) → 미국에서는 75주년을 맞아 베푸는 기념의식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