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

 1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
 2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2
 3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3
 4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4
 5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5
 6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6
 7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7
 8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8
 9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9
 10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0
 11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1
 12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2
 13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3
 14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4
 15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5
 16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6
 17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7
 18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8
 19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섬유사] 울의 역사와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 울의 정의 및 특징
1)울의 정의
2)울의 특징
3)울의 용도 및 종류

Ⅲ.울의 역사
1)모직물의 기원과 교류
2) 서양의 모직물 역사
3)동양삼국의 모직물 발달

Ⅳ.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과 응용 (image n.1~n.5 참고)
1) Art Work에서의 Wool (art work, art fabric)
2) Art to Wear에서의 Wool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이미지 (Ⅳ. 현대에서의 울의 적용과 응용 부분)


본문내용
④ 주름이 가지 않음-탄성과 레질리언스 높아서 주름이 가지 않고, 신축성이 있지만 금방 회복되어 언제나 좋은 외관을 언제나 유지함.
⑤ 따뜻함- 가볍고 따뜻하여 겨울의류에 이상적, 담요, 카펫, 인테리어 등의 용도로 쓰이기도 하며 기후변화에 적응력이 높아 추울 땐 따뜻하게, 더울 땐 시원하게 유지시켜줌.
⑥ 축융성-장점과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펠트로 제작할 수 있으나 세탁에 의한 심각한 수축을 유발.
⑦ 감촉이 좋아 친근한 느낌- 은은한 광택과 포근한 느낌을 주는 소재로 피부가 가장 스트레스를 적게 느끼고 정신을 안정시켜주어 아기와 노인의 담요로 쓰임.
⑧ 기타- 다양한 질감이나 두께로 만들 수 있고, 혼방으로 다른 성질을 주기도 함. 니팅 등으로 다채롭게 만들 수 있고 재생이 가능. 단점으로는 알칼리와 열에 약하며 필링(보풀)이 잘 생기는 점 등이 있음..

3)울의 용도 및 종류
울의 용도는 크게 의류용과 카펫용으로 나눠지며, 이에 따라 다른 종류의 면양을 사용하고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카펫용은 견고하며 결이 거칠고, 뻣뻣하며, 털이 서있으며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이란과 중국에서 생산된다. 의류용은 반대로 부드럽고, 얇으며 탄력이 좋은 것을 쓰는데, 호주, 남아프리카,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많이 생산된다. 영국은 60종 이상의 다양한 종을 가지고 있으며 품종개량으로 유명하다. 주요 의류용으로 쓰이는 종은 호주의 Merino, 영국의 Suffolk, South Down 등이며, 카펫용은 뉴질랜드의 Romney, Perendale, 영국의 British Blackface, Lincoln 등이 있다. 또 울은 19세기 이후로 피아노에 들어가는 해머와 야구공에 쓰이기도 한다. 그 외의 특수모로는 램스울 , 캐시미어 , 파시미나 , 모헤어 등이 있고, 생산공정에 차별을 둔 오가닉 울 도 있다.

4)울의 가공
모섬유는 1년에 1회, 봄에 털깎기를 하고 면양으로부터 전모한 양모는 한장의 모피와 같은 상태로 얻어지는데 면양의 부위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며 1~4등급으로 분류한다. 가공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은데, 1>양의 털을 깎아내고-2>원모를 선별하여 분류하고 세탁 건조한다-3>양모를 빗어서 짧은 섬유를 제거하고-4>염색을 한다- 꼬아서 실을 만들고- 5>직물로 만들어 의복으로 만들며- 6>후염색이나 프린팅 등의 처리를 한다.

Ⅲ.울의 역사
1)모직물의 기원과 교류
(1) 모직물의 기원
모직물은 고대 유목민의 면양 사육에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의 인류인 수메르인은 모직물로 된 단순한 형태의 요의를 입었고 스커트 단에는 술이 달려 있었다. 페르시아인의 의복도 그 재료는 가죽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었다. 양의 체모가 깎여 실로 만들어지고 그 실이 직물로 제직되기 시작한 것은 양 사육이 보편화된 B.C.3000년 전후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였다. 이 지역의 생활문화는 일찍이 고대 오리엔트의 기조를 이루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에 따라 양과 산양을 사육하고 모직물을 제직하는 생활도 더불어 확대되었다. 덕분에 주변의 중앙아시아, 몽고고원지대까지 그 영향이 파급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집트 지역에서도 B.C. 4000년경 양이 사육되었는데, 이집트인들은 모직물을 신성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하였었으나 양의 사육은 일찍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후 이집트를 매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