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조직분석

 1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
 2  동국대학교 조직분석-2
 3  동국대학교 조직분석-3
 4  동국대학교 조직분석-4
 5  동국대학교 조직분석-5
 6  동국대학교 조직분석-6
 7  동국대학교 조직분석-7
 8  동국대학교 조직분석-8
 9  동국대학교 조직분석-9
 10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0
 11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1
 12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2
 13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3
 14  동국대학교 조직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국대학교 조직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 (1) 주제 선정 이유

- (2) 분석 방법

- (3) 최근 정세


2. 동국대학교 구성원 및 조직현황

- (1) 동국대학교 구성원 및 내부환경

- (2) 동국대학교 외부 조직 환경


3. 조직의 문제점

- (1)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 (2) 조직 외부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4. 해결방안


5. 연구 한계점

본문내용
(2) 동국대학교 외부 조직 환경

동국대학교와 관계된 외부조직으로 먼저 언론과의 관계를 살펴보자. 언론은 동국대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현상들과 외부적 상황들을 보도하여 사회적 이슈를 형성시키기 때문에 동국대학교 조직에 있어서 매우 영향력 있는 외부조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동국대학교 학제개편 문제에 대해 2009년 4월 18일 보도된 KBS와 최순열 학사 부총장의 인터뷰에서 나온 오보는 독문과 학생들이 항의시위를 벌이게 하였고 문과대를 비롯한 각 단과대 학생회장들의 1인 시위 참여로 이어이게 한 사례가 있었다. 또한 신정아 사건, 강정구 교수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는 동국대학교의 적지 않은 혼란을 가져온바 있다. 이만큼 동국대학교와 언론과의 관계는 매우 영향력 있게 형성되므로 언론은 객관적 진실을 바탕으로 한 보도가 이루어야 한다.
다음으로 동국대학교와 외국 대학교와의 관계를 이야기 할 수 있다. 동국대는 외국의 여러 대학과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여 동국대학교 조직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영국 Keele 대학, 북경대학등과 자매결연, 복수 학위제를 맺고 있고 절강대와 인도공과대 등과 교류협정을 통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다음으로 동국대학교와 정부와의 관계도 빼놓을 없는 부분이다. 국내 대학의 문제는 곧 사회적 문제로 여겨진다. 취업난, 행정 인턴제, 등록금과 학자금대출, 인문학 위기등의 문제는 동국대학교 조직이 생각해야 하는 문제인 동시에 국가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이에 동국대학교는 정부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논의하고 해결하고자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동국대학교는 또한 조계종과의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학교이념이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불교계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과거 낯선 서구 문물과 가치관의 유입으로 인해 사회적 격동기였던 근대 개화기에 사회를 변화시키고 주도했던 지식인들은 대개 불교계의 인물들이었다. 이러한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현재 국가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상황에도 학문적 진보를 이뤄내고 도탄에 빠진 국민들을 구하고자 노력한 불교계의 모습들을 받들어 협력하여 함께 진보하기 위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리고 동국대학교와 다양한 기업들과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두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과의 관계형성은 당연하다. 이에 학교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실무연수프로그램을 동국대학교의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업종별 기업 담당자를 초빙하는 방침을 세우고 있고 또한 국내 200대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초청하여 포럼을 개최하려는 계획 등을 세워 학교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기업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동국대학교는 내부적인 조직 구성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여러 가지 관계형성을 통해 조직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많은 고등학교와의 관계에서도 역시 중요한 관계에 놓여져 있다. 학교 구성원의 대부분은 학생들이 차지한다. 또한 학생들이 있기에 역시 학교도 존재한다. 이런 학생들을 배출하는 고등학교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당연하다. 교육적 차원에서도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연결고리가 형성되기 때문에 대학교를 입학하기 전 단계인 고등학교와의 외부관계 역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3. 조직의 문제점

위에서 동국대학교라는 조직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 이와 같은 동국대학교가 조직으로서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서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우리는 동국대학교를 구성하는 하부 조직들의 상호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조직 안에서 생기는 학교 내부적 문제점과, 조직 외부에서 일어나는 학교 외부적 문제점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1)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우선 동국대학교라는 조직이 가지는 내부적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으로 조직 구조에서 생기는 커뮤니케이션의 오류를 들 수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동국대학교는 크게 세 가지 구성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커다란 조직을 끌어가야 하지만 동국대학교의 구조를 들여다보면 그러한 기능을 원활히 진행할만한 기구나 조직들이 존재하지 않거나, 혹은 있어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최근 학교측은 cs경영 경영의 모든 부문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켜 기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신 경영기법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을 도입하였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겠다는 취지에서 온라인 상으로는 cs광장을, 오프라인으로는 cs데스크를 설치해 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구들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학교 정세는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오용교총장의 108프로젝트 오용교 동국대학교 총장이 실시한 개혁 프로젝트.
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러한 cs경영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