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영화속과학

 1  [과학] 영화속과학-1
 2  [과학] 영화속과학-2
 3  [과학] 영화속과학-3
 4  [과학] 영화속과학-4
 5  [과학] 영화속과학-5
 6  [과학] 영화속과학-6
 7  [과학] 영화속과학-7
 8  [과학] 영화속과학-8
 9  [과학] 영화속과학-9
 10  [과학] 영화속과학-10
 11  [과학] 영화속과학-11
 12  [과학] 영화속과학-12
 13  [과학] 영화속과학-13
 14  [과학] 영화속과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 영화속과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지구과학을 다룬 영화
* 카오스를 관한 영화
* 물리를 다룬 영화
* 생물을 다룬 영화
* 화학을 다룬 영화
본문내용
※ 영화와 과학
영화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먼 옛날에 일어났던 역사적인 사건부터 지금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미래의 일어날 가능성을 다룬 영화까지 소재에는 제한이 없다. 이렇게 무한한 소재들 중 영화에 과학적인 소재가 사용되었을까하는 의문을 제시하면 전문적인 과학 지식이 영화의 한 내용이나 주제로 사용되기에는 거리가 먼 듯 보인다. 영화는 영화만의 세계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관객을 위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은 다르다. 과학적인 지식을 영화의 소재로 채택한 영화도 많고, 과학적인 한계성을 다룬 영화도 많다. 이런 과학적인 내용을 소재로 한 영화들을 분석함으로써 과학과 영화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화에 쓰인 과학적인 지식들은 과학을 이루는 큰 틀인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으로 분류하여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영역 밖인 ꡐ카오스ꡑ의 영역도 과학의 하위항목으로 나누었다.(ꡐ카오스ꡑ의 영역을 독립된 하나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였다.)


(1) 지구과학을 다룬 영화에는 태양계의 행성이나 운석충돌 가능성을 다룬 영화, 우주탐사선에 관한 영화가 있다(ex. 토탈리콜, 딥임팩트, 아마겟돈, 아폴로13...)
◎토탈리콜
화성의 생명체, 인간의 이주가능성을 다룬 영화이다. 영화에서 인간의 삶은 모든 공간이 외부와는 차단된 건물안에서 이루진다. 모든 삶은 거의 같고 단지 산소를 공급받으며 산다는 것이 다른 정도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화성에서의 삶은 먼 미래 같아 보였다. 극복할 문제로는 저 중력 문제, 반응성 강한 토양, 복사에너지(산소가 없어 오존층이 존재하지 않는다)에 장시간 노출, 낮은 온도 등이 있었으며 재정적인 면에서도 NASA는 약 3억달러의 예산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 16년이 지난 지금 현대 과학기술로 화성에서의 생존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중이다.

◎미션투 mars
서기 2020년. 세계 최초의 우주 비행사들이 화성 착륙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화성에 도착했을때, 사령관 루크와 그의 대원들은 위협에 직면하게 된다. 루크는 악몽이 시작되기 바로 직전, 메시지를 지구에 보내지만 루크를 제외한 모든 대원들은 알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공중분해되어 우주 공간으로 사라진다. NASA는 탐사 대원이 전송한 메시지를 받고 경악을 금치 못한다. NASA는 생존자를 구하기 위하여 구조작전에 나선다. 사령관 우디 블레이크와 짐 멕코넬은 닥터 테리 피셔, 과학자 필 올마이어와 팀을 이루어 화성을 향한 6개월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그러나 화성 착륙 직전, 구조대가 탄 우주 비행선에 기체 결함이 발생하고 본체에서 분리시킨 착륙선에 옮겨타기 위한 과정에서 사령관 우디 블레이크가 대열에서 이탈하게 된다. 우디는 영영 우주의 미아가 될 운명에 처하고 이들을 구하는 내용이다...






★사용된 과학적 지식
1)화성은 붉다
화성은 표면을 단적으로 이야기하면 공기가 희박하고, 먼지 바람이 부는 사막과 같은 곳이다. 또한 화성의 토양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규산염(SiO2)이 가장 많은 규산염 지각을 가지고 있
참고문헌
http://www.lovearth.pe.kr/
http://members.tripod.lycos.co.kr/yunju/
http://ilshin.xhtm.net/ygury/sf.htm
http://user.chol.com/~nettrek/index1.htm
http://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