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1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1
 2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2
 3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3
 4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4
 5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5
 6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6
 7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7
 8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8
 9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9
 10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10
 11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도시와 농촌문제에 대한 특징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인과 과정
2. 현상과 실태
3. 해결의 노력
4.구체적인 해결방안- 행정수도 이전문제와 사람들의 인식전환
본문내용
1. 원인과 과정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불평등, 고용 및 실업, 여성문제, 가족 문제, 폭력 등 여러 가지가 심각한 문제로 발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도시와 농촌문제는 지역사회와 연관하여 계속 제기되어 왔다. 도시와 농촌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지역사회로서,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도시와 농촌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도시와 농촌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급속도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이루어지고 나서부터이다. 근대 산업이 발달하면서 도시 지역이 확장되고 도시 지역에서 거주하는 인구도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도시 지역이 확장되고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을 도시화라고 한다. 이런 도시화는 급소도로 도시를 팽창시켰다.
우리 나라에서는 광복 후 해외 동포 귀국자와 북한에서 월남한 피난민들이 도시에 정착했기 때문에 도시 인구가 급속히 늘어났고, 6?25 전쟁 중의 월남 피난민들이 모두 도시에 정착함으로써 몇 개의 도시가 급격히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쟁으로 인한 도시화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도시 성장 자체가 불안정한 것이었다.
우리 나라에서 근대적인 의미의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진척된 것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이다. 1960년 이전의 도시화가 교통수단의 발달과 새로운 공업 지대의 형성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서 도시화는 주로 농촌 인구가 도시 지역으로 이동함으로써 이루어졌다. 농촌은 토지가 제한되어 있고, 농업의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농촌의 과잉 인구는 새로운 취업의 기회를 찾아 도시 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도시 지역에는 도시화로 인하여 공장이나 여러 가지 산업 시설이 많이 집중되기 시작하였고, 직업도 다양하게 분화되면서 도시로 이동하는 사람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뿐만 아니라, 도시 지역에는 각종 교육 기관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교육을 더 받기 위해 이동하는 농촌 인구도 많다.
1960년 이후 이농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도시 인구가 급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농촌은 생산 연령층이 노령화, 부녀화 되어 심각한 인력난을 겪게 되었고, 도시는 교통문제, 주택문제, 도시 빈민 문제와 같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농촌은 인구가 격감하여 더욱 피·폐화될 것이고, 도시는 인구 과잉으로 사회 문제가 심화될 것이 예상되므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그러면 이처럼 농촌인구가 도시로 유입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