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

 1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1
 2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2
 3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3
 4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4
 5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5
 6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6
 7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7
 8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8
 9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9
 10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김일성의 독립 유격투쟁 배경
2. 김일성에 대한 평가, 김일성에 대한 평가, 그는 6.25전쟁을 일으킨
공산당 빨갱이 일뿐!?



Ⅱ. 본론
1.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
1) 동북항일연군
2) 88 특별독립저격여단
3) 보천보 전투의 진실
2. 그 외 다른 세력들의 만주 항일 투쟁
3. 해방이후 이들의 활동상


Ⅲ. 결론
1. 폄하된 김일성
2.자수성가형의 영웅 김일성
3.민족주의자, 그리고 실용주의자

본문내용
2. 김일성에 대한 평가, 그는 6.25전쟁을 일으킨 공산당 빨갱이 일뿐!?
남한에서 1979년 상영한 똘이장군. ‘똘이장군 세대’들이 초등학교 시절 보았던 똘이장군 만화에는 공산당이 늑대와 여우로 그려졌고 김일성은 돼지가 변한 악마로 표현되었다. 이 만화를 본 기성세대들 보다 더 연배가 위인 분들은 또 다른 반공교육으로 무장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 김일성이 독립운동을 하였다’ 는 것을 우리 시대는 역사수업시간에 배웠다.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항일 운동을 폈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반공을 외치는 시대를 산 사람들은 김일성이 반공세력의 주자였으며, 독립운동을 하였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한다. 더욱이 독립운동 하였던 김일성은 북한인민최고위원장이었던 그 김일성이 아니라고 한다. 북한의 김일성이 다른 진짜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도용하여 영웅적 행세를 내세워 북한의 지도자로서 추앙받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북한 공산당 최고 지도자인 그 김일성이 항일운동을 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동안의 분단으로 인한 반공역사가 왜곡된 사실이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 올바르게 알 필요가 있다. 여기서 김일성이 항일투쟁을 한 독립투사라는 것을 주장한다 해도 김일성이 분단을 조장한 것과 6.25의 책임을 면하게 하는 것으로 본다면 그 것은 큰 오해이다. 항일투쟁을 한 김일성이 진짜이든 가짜이든 이후의 역사에서 그에게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분단이 낳은 왜곡된 반공 교육과 북한에서의 부풀려진 평가로 인해 역사마저 거짓으로 오염시킬까 안타까울 뿐이며, 더 이상 우리 사회가 진실에 인색하지 않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렇다면 이제 본론에서 김일성의 항일투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김일성과 만주항일투쟁
1) 동북항일연군
위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김일성은 양징위가 이끄는 동북항일연군에 입대하여 본격적으로 만주에서의 항일투쟁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데 여기에서 동북항일연군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930년대 초부터 중국 공산당 양징위(楊靖宇)가 여기저기에 흩어진 유격대원들을 모아서 1933년 9월 18일 그러니깐 일본의 만주 침략 2주년이던 날에 중국인민혁명군으로 발족시켰고 이것을 근간으로 1936년 2월 20일에 조직된 것이 바로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이었다. 동북항일연군은 단순히 항일 전사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중국 공산당의 명령에 따르는 공산군이었고 나아가서 모스크바에 있는 국제 공산주의연맹, 즉 코민테른과도 연계를 맺고 활동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만주로 진출하고 있던 일본은 이를 좌시할 리 만무했으며 중국본토침략의 후방물자 조달에 중요한 만주국의 치안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동북항일연군의 진압은 필요하였으며 일본관동군 소속의 노조에 쇼토쿠(野副昌德) 소장이 이끄는 부대가 진압에 나서 1940년 겨울과 1941년 초의 동계작전을 실시하여 동북항일연군 세력을 진압하게 되고 이 와중에 최고 사령관인 양징위도 1940년 초에 전사하게 된다. 그리고 이때에 살아남은 일부 연군지도자들과 전사들은 소련의 연해주로 피신하여 소련 공산당의 극동군 산하 특별부대로 재편성된다. 이 부대는 하바로프스크 근교의 브야츠크라는 곳의 소련군 야영부대에 머물면서 동북항일연군의 제5군 군장 이었던 저우바오중(周保中)의 지도하에 군사훈련을 받았으며 실제 일본군과의 전투에 참가하기도 하였는데 이 부대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바가 있는 88 특별독립저격여단인 것이다.
이 동북항일연군에서 김일성은 중간 지휘관 격인 제2군 6사장으로 있었으며 약 100명의 병력을 지휘하였다고 한다.
현재 기록에 의하면 김일성은 그가 20세 되던 해 그러니깐 1932년 4월 25일에 안투(安圖)에서 유격대를 조직하여 무장투쟁 활동을 시작하였다고 되어있는데 이는 아무래도 과장이 된 기록인 것으로 보이며 아무튼 20대의 나이에 무장 투쟁활동을 하였다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이 당시 동북항일연군에서의 활동에 대하여 별다른 기록이 많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한 가지 눈여겨 볼 것은 현재 북한의 인민군은 1948년 2월 8일에 창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4월 25일에 아주 성대한 창군 기념행사를 치르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북한에서 조선인민군의 전통을 이른바 김일성의 항일혁명투쟁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찾기 때문으로 앞서 이야기 한바 있는 1932년 4월 25일에 김일성이 유격대를 조직하여 항일투쟁을 시작하
참고문헌
평론 : 칼럼니스트/중부일보 집필
논문 : 박계향,「진실은 과연 무엇인가?:보천보 부대의 김일성이 진짜 북한의 김일성이 맞는 가?」,군사학, 2001.
기사 : [비화발굴]조선족 항일투사 이민(李敏)여사의 ‘60년만의 증언’.
蘇, 북한공산정권수립 이용 목적으로 김성주를 김일성장군으로 둔갑시켜...
2002. 8. 27 . 미래한국기사 .
책 : 서대숙 저 / 을유출판사 2000. / 현대 북한의 지도자 P.51~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