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

 1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1
 2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2
 3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3
 4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4
 5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5
 6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6
 7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7
 8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김일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방 전후의 김일성
Ⅰ. 서론
우리는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역사에 대한 교육을 많이 받아왔다. 그 중에서 김일성에 대한 교육은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서 교육을 다르게 받아왔다. 예를 들어 분단이 되게 한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사람과 같이 무조건 나쁘게 생각을 하도록 배우기도 했고 조국의 광복을 이룩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 결과 그것을 이룩하였으나 소련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처럼 배우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는 분단된 나라이기 때문에 김일성에 대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줬다고 생각할 수는 없었다. 그리고 특히 어느 책에서 읽어 보았던 김정일 가짜설에 대해서도 과연 이것이 진실인지 파악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김일성에 대해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봄으로 어느 내용이 진실인지 파악해보고, 김일성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립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므로 김일성을 조사하게 되었다. 그를 통해 김일성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련의 행동을 하였는지 말해보겠다.
Ⅱ. 본론
1. 김일성의 독립운동
1)조국 광복회 결성
이 활동은 김일성의 회고록에서도 가장 자신이 이룩한 위대한 업적이라고 했을 만큼 조국 광복회를 결성한 것에 대한 김일성의 자부심은 대단했다. 조국광복회 결성 과정과 변천 과정을 살펴본다면 김일성이 일제 타도와 조국 광복을 위하여 1936년 5월 길림성 무송현 동강에서 조국광복회를 창건하고 ‘재만 한인 조국광복회 선언’과 ‘재만 한인 조국 광복회 목전 10대 강령’을 발표하였다. 여기서 더 나아가 10대 강령이 발표된 이후 김일성은 1936말 ~ 1937년초 사이에 최초로 백두산을 정점으로 주변 일대를 근거지로 삼아 본토 진출의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이를 토대로 1937년 6월 7일 그가 이끄는 항일연군 제 6사는 국내에 조직된 조국광복회와 연계하여 최초로 국내 침투 전투를 단행하였다. 그것이 뒤에서 자세하게 다루어 볼 보천보 전투이다. 그리고 같은 달 말(6월 30일)의 간상봉 전투였다. 보천보 전투 이후 김일성 사장의 6사는 1938년 12월 동북 항일 연군 제 1로군 제 2방면 군으로 편성되었고 김일성 사장은 제 2 방면의 군장이 되었다. 조국광복회는 그 조직의 발판을 확대하여 결국 김 사령이 1945년 귀국했을 때에 그의 건국의 발판이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에 10대 강령의 중요성은 여기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할 정도이다. 특히 10대 강령은 조국광복회의 활동을 총망라 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조선 민족해방 운동의 정치 노선, 그 전모를 말해 주고 있으므로 아주 중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0대 강령
①조선민족의 총동원으로 광범한 반일통일전선을 실현함으로써 강도일본제국주의의 통치 를 전복시키고 진정한 조선 인민 정부를 수립할 것
②조˙중 민족의 친밀한 연합으로써 일본 및 그 주구 ‘만주국’을 전복하여 중국인민들이 자 기가 선거한 혁명정부를 창설하고 중국영토 내에 거주하는 조선인의 진정한 자치를 실현 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