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탕현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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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사] 탕현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명 말의 전기
탕현조(湯顯祖)
1.탕현조(1550~1617)
2.탕현조의 문예관
3.작품과 특징
※ 옥명당사몽(玉茗堂四夢)
4. 옥명당사몽(玉茗堂四夢)의 내용
1)자차기
2) 환혼기(還魂記)
★《환혼기》의 특징 및 내용 정리
3)한단기(邯鄲記)
4)남가기(南柯記)
5. 임천사몽(臨川四夢) 중의 “夢”운용
1) 자차기
2) 환혼기
3) 한단기
4) 남가기
6. 문학적 평가와 영향

본문내용
탕현조(湯顯祖)

1.탕현조(1550~1617)
자가 의잉(義仍), 호는 약사(若士), 임천(臨天, 江西省) 사람으로 세칭 탕임천(湯臨川)이라 불린다. 31세 때,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재상 장거정(張居正)에게 잘못 보여 급제하지 못했다. 장거정이 죽은 후 34세 때, 진사에 합격하여 남경(南京) 태상시박사(太常寺博士) 등의 관직을 역임했다. 그는 권세가에 아부하지 않았고, 조정의 신하들을 공격하는 소(疏)를 올려, 광동(廣東)의 서문(徐聞)으로 폄적되었다. 이때 그의 나이 42세였다. 후에 사면되어 절강(浙江) 수창현(遂昌縣)의 지현(知縣)이 되었다. 그는 지현으로 있을 때, 5일에 한 번씩 공부를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제생들과 학문을 토론했다. 그는 관료사회의 부패와 모순에 회의를 느끼며 고민하다가 1598년에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와 다시는 관직에 나가지 않고 희곡을 창작하며 세월을 보냈다.
그의 대표작은 玉茗堂四夢(臨川四夢= 작가가 임천사람이며 네 작품 모두 인물의 꿈속 이야기를 줄거리로 하고있으므로)이라 불리는 자차기, 환혼기, 남가기, 한단기가 있으며 이 외에 미완성 작품인 자소기(紫簫記)가 있다. 이 옥명당사몽은 그가 집안에서만 보낸 20년간 완성한 것이다.

2.탕현조의 문예관
1) 탕현조의 문예관은 ‘지정 至情’이 핵심이다. ‘임천사몽’의 창작을 논할 때 탕현조는 “정으로 인해 꿈을 이루고, 꿈으로 인해 극(戱)을 이룬다”고 하여, 정이 지극하면 생사를 초월해서 영원한 의의를 갖출 수 있다고 여겼다.
"정이 지극하면 산 자도 죽을 수 있고 죽은 자도 살 수 있다. 그런데 살아서 죽음과 함께할 수 없고 죽어서 다시 살 수 없다면 그것은 모두 정이 지극하지 않기 때문이다
(牡丹亭記題詞에서)"
탕현조는 문예 작품 속의 ‘정 情’은 응당 ‘진 眞’이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구체적인작품 속에서는 기이한 사람, 기이한 일, 기이한 경계를 추구했으며, 이런 것들을 통해서사회와 인생을 그리고 이상을 표현했다. 그는 상상의 날개를 대담하게 펼쳐서 예술적 상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탕현조의 또 하나의 문예관은 “성정 性情”을 충분히 발휘해서 세상의 변화를 통달해야한다“는 것이다. 즉 앞사람의 경험을 배우고 전통을 되돌아보면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재능과 정조를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는 뜻이다.

3.작품과 특징
희곡창작에서 심경을 대표로 하는 오강파가 음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을 때 탕현조는 당인소설과 원잡극의 우수한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해왔으며 내용을 중시하였다.
옥명당사몽은 명대 말기의 어두운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이상에 대한 추구 등을 표현했다. 모두 몽환(夢幻)의 세계에서 봉건적 압제 아래 굴곡(屈曲)된 인간의 情의 고뇌와 번민을 어떻게 해방 · 구제할 것인가 하는 시대적 문제를 추구한 작품이다.
또 줄거리와 구상이 기이하고 곡절이 많으며 짙은 낭만적 색채를 띄고 있는 것이 특색이며 또 언어가 우아하고 아름다워 수많은 장면에서 풍부한 시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