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

 1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1
 2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2
 3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3
 4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4
 5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5
 6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 윤동주시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전기론적 고찰
Ⅱ. 본문-ⅰ.윤동주의 문학세계
ⅱ.윤동주의 시세계
ⅲ.부끄러움의 미학
ⅳ.윤동주의 문학사적 의의
ⅴ.윤동주 시인의 영향
ⅵ.윤동주 시의 가치
ⅶ.참회록
Ⅲ. 결론-ⅰ.윤동주 삶의 궤적
ⅱ.윤동주 시의 특성
ⅲ.윤동주 시의 역사성과 교훈성
(그밖에 "깜짝 질문","윤동주에 대한 평론가들의 여러 가지 시사적(詩史的) 평가")
본문내용
Ⅰ.서론 - 전기론적 고찰
윤동주(1917-1945)는 북간도 명동의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부터 문학에 깊은 관심을 보인 그는 17세인 1934년경부터 신문이나 {카톨릭 소년}같은 잡지 등에 간간이 동시와 시들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모습을 나타냈다. 이후 연전을 졸업하던 해인 1941년에는 그동안 쓴 시들을 모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의 자선시집을 출간하려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도일하였다.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입교대학 영문과를 거쳐 동지사 대학을 다니다가 일경에게 체포되어 1945년 2월 복강 형무소에서 2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윤동주의 시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해방전에 발표되지 못했던 그의 시들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묶여나온 1948년 이후의 일이였다. 이후 그의 시는 해방을 눈앞에 두고 일경에 체포되어 옥중에서 사망했다는 그의 비극적 삶과 함께 세인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특히 많은 시인들이 친일적인 시를 발표했던 일제말기의 시대적 상황속에서 순결한 영혼과 양심을 잃지 않았던 그의 삶가 시대적 현실에 직면한 지식인의 실존적 고뇌와 준엄한 윤리적 태도를 노래한 그의 시는 흔히 일제하 암흑기에 씌여진 가장 대표적인 저항시로 평가받게 되었다. 이러한 평가는 삶과 그의 시를 무매개적으로 동일시한 결과이거나 시인의 정신의 탁월함을 시의 가치와 동일시한 데서 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윤동주와 그의 시를 저항시인.저항시로 평가하는 견해를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단순히 체제에 영합하지 않기 위해서도 엄청난 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되었던 일제말기의 시대적 상황을 감안하면 일견 소극적인 자기성찰에 머무른 것처럼 보이는 윤동주의 시에서 저항의 의미를 전적으로 부정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