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

 1  [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1
 2  [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2
 3  [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3
 4  [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비문학] 제주도 신화 삼공본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 어떤 설화인가?
Ⅱ. 뒤.집.어.읽.기.
1. 2퍼센트 부족한 감은장아기
2. 부권(父權) 위에 올라 서 버린 감은장아기
3. 기복(祈福)중심의 가치관을 흔들어보자!!
Ⅲ. 새.롭.게.쓰.기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Ⅰ. , 어떤 설화인가?

는 일반본풀이에 속하는 것으로 전상신의 내력담이다. 여기에서 전상신이란, 전생인연(前生因緣)의 신을 말한다. 그리고 무당에 의해 불려지는 큰굿의 제차(第次) 중의 하나로 제주도 전역에 분포하는 신화이다. 그러나 주목할만한 것은 현재 전승되는 한도 내에서는 삼공신과 같은 전생인연의 신, 또는 운명신은 제주도에만 있다는 것이다.
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 한 거지부부가 세 딸을 낳았는데 막내딸인 감은장아기를 낳고부터 큰 부자가 되었다. 어느 날 부부는 딸들의 효심을 시험한 뒤 막내딸을 불효한다고 하여 내쫓았는데, 이때부터 다시 가산을 탕진하여 거지가 되고 갑자기 장님이 되었다. 쫓겨난 뒤 부자가 된 감은장아기는 이를 알고 부모를 찾기 위해 팔도의 거지를 위한 잔치를 베풀어 마침내 부모를 만나고 부모의 눈도 뜨게 되어 함께 잘 살게 되는 내용으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또한 이 설화의 구조를 살펴보면, 여러 다른 설화들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처음엔 세 딸과 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서 셰익스피어의 를 연상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아무 잘못 없는 막내딸이 쫓겨나는 내용이 등장한다. 그리고 쫓겨난 막내딸의 이후의 삶은 의 내용과 유사하게 이어진다. 마지막 부분에서 거지잔치를 열어 장님이 된 부모를 찾게 되는 장면은 우리나라의 에서의 그것과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상으로 3개의 설화들이 긴밀하게 짜여져 있어 신선함보다는 친숙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미 알고 있는 설화의 내용으로 인해 신화의 내용이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이 설화를 좀 더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고, 새롭게 쓰기를 시도해보고자 한다.


Ⅱ. 뒤.집.어.읽.기.

1. 2퍼센트 부족한 감은장아기

이 신화의 주인공 감은장아기는 신이라고는 하기에는 2퍼센트 부족하다. 우선 신성성의 요소보다는 지극히 인간적인 면모들을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과연 신인지 인간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의 모습은 인간의 형상과 인간의 행동에 참 많이 닮아 있다. 마치 그리스 신화에서 신과 인간이 더불어 놀며 지내는 것처럼 감은장아기는 원래 인간인 것처럼 착각이 들 정도이다. 인간처럼 행동하고, 인
참고문헌
1. 장주근(2001), , 역락
2. 장주근(1998), , 집문당
3. 서정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