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1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1
 2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2
 3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3
 4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4
 5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국문학]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 리 말
2. 현실과 꿈의 동심원적 순환구조
3. 삶의 두 지향과 그 통합적 의미
4. 당대 정치 현실과 의 의미
5. 맺음말

본문내용
17세기 후반 김만중(1637-1692)에 의해 지어진 은 ‘어떻게 살 것인가’란 삶의 핵심적 문제를 꿈이라는 낭만적 형식을 빌어 다층적으로 깊이 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은 소설에 비판적이던 조선시대 사대부들에게서도 폭 넓은 공감을 얻었으며, 일찍부터 연구자들의 집중적인 주목을 받아 왔다.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었던 70년대까지의 논의는 정규복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특히 그의 공사상설은 작품 이해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 놓는 중요한 성과였다. 그런데 80년대 들어 김일렬과 조동일에 의해 사상설에 대한 체계적 반론이 제기되고, 사상설을 거듭 확인하는 재반론이 나오면서, 사상 문제는 연구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사상설을 둘러싼 이러한 논쟁은 사실 ‘사상’ 그 자체보다도 작품 해석의 시각차에서 근본적으로 기인된 것이었기에, 이는 보다 정밀한 작품 분석과 접근 방법의 다양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리하여 연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고, 특히 최근 젊은 연구자들의 다각적인 논의는 작품 이해의 폭과 깊이를 한층 더해 주고 있다. 하지만 논의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의미 해석을 둘러싼 견해차는 별로 좁혀지지 않고 있으며, 더욱 첨예화되는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현실과 꿈을 교직시켜 다양한 층위의 의미망을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작품구조에서 근원적으로 비롯된 것이지만, 개별적 의미보다 사적(史的) 흐름의 파악에 더 관심을 두는 최근의 연구 경향과도 일정한 관련이 있어 보인다. 민족사 혹은 소설사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함께, 사적으로 의미 있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됨으로써, 작품을 총체적으로 문제삼는 논의가 상대적으로 소홀해진 게 아닌가 하는 것이다. 이 글은 이런 사정을 고려하여 에 있어 현실과 꿈의 관계 양상 및 그를 통해 드러나는 중층적 의미를 밝혀 보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 문제들을 해명하는 데 논의의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은 연구에 있어 가장 기본되는 물음들로서 이미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많아 보이기 때문이다.
1) 현실과 꿈의 관계는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가?
2) 성진과 양소유의 삶이 지닌 기본 성격은 어떠하며, 이들이 현실과 꿈의 관계망을 통해 창출해 내는 일반적 의미는 무엇인가?
3) 의 작품세계는 조선후기 사회에서 어떤 현실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당시
유가적 사대부들이 불교적 색채를 띤 이 작품에 공감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명하기 위해 여기서 분석할 자료는 서울대본 이다. 은 원전의 표기 문제나 이본간의 선후 문제가 아직 분명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서울대본은 현전 이본 중 최선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창수,ꡒ금오신화 (金鰲新話) 및 옥루몽 (玉樓夢)과의 관계에서 살펴본 구운몽
2. 설성경 ꡒ구운몽에 나타난 시간인식의 양상ꡓ 배달말학회, 1996
3. 오기철,ꡒ구운몽과 침중기의 비교 연구 ꡓ 청출어문교육학회, 1997
4. 배태홍,ꡒ구운몽의 사상적 배경 연구 - 도교사상을 중심으로 -ꡓ한국언문화학회, 1980
5. 정진수 ꡒ전기소설의 전통과 『구운몽』ꡓ 한국한문학회, 1996,
한양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