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70년대 새로운 서정과 현실인식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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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70년대 새로운 서정과 현실인식의 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2. 서둘지 말 것 침묵 할 것 실눈으로 볼 것- 방관자적 태도
3. 사과탄이 흩날리는 길 -익명성의 공간
4. 행동이 결여된 조그마한 딴 세상 - 자연친화적 태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흔히 강은교를 허무의 시인이라고 말한다. 신경림 시인이 ‘허무와 신비와 감수성의 시인’ 이라고 언급했던 그녀의 첫 시집의 제목은 이었으며, 스스로 그 서문에서 “내 서투른 허무의 말들을” 읽어달라고 요구했다. 70년대의 각성된 시인들이 독재에 항거하고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무기로 민중적인 참여시를 쓰지 않을 수 없었던 군사독재의 권위주의적인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강은교는 작은 것, 하찮은 것, 헐벗은 것, 그리고 짓밟히고 꺾이는 것들에 관심을 갖게 되며 또한 의 발간으로 다분히 서구적인 분위기를 띤 60년대 모더니즘풍의 서정시와는 다른 서정이 가시화되었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새로운 서정은 동시대의 다른 저항적이고 참여적인 민중시들과는 다른 70년대의 서정이라고 구분되고 있다.
그러나 를 읽으면서 비단 허무와 서정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감정의 나열이 아니라 시인이 현실을 인식하고 어떠한 목소리들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앞의 시들을 통하여 시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를 알아보려고 한다.

1.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1970년대는 사회적으로 볼 때 1960년 이후 군사적 억압으로 국민을 통치하던 박정희 독재체제가 내부로부터의 궤양으로 서서히 자멸의 길로 접어들 때였고, 문학적으로는 서구시, 그 중에서도 모더니즘 시의 영향으로 병들었던 우리 시가 민중적인 자각을 거쳐서 새로운 민족시의 틀을 만들어가고 건강을 되찾던 시대였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민영, 『한국현대대표시선』, 창작과 비평, 1993,
신경림,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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