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현대시론]장정일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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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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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현대시론]장정일 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1980년대 후반의 현실인식과 시 쓰기 전략
1) '약속 없는 세대'로서의 자기 의식
2) 전복적 상상을 위한 시적 장치들
3. 도시적 감수성과 '빈곤'의 시학
1) 도시적 감수성
2) '빈곤'의 시학
3) 구원의 이미지들
4. 장정일 시의 시사적 위치
5. 결 론
본문내용
본고에서는 장정일의 시를 1980년대 후반에 대한 '현실인식'에 기반한 그의 시적 자의식과 시 쓰기 전략, 후기 자본주의 사회속에서의 도시적 삶이 지닌 '소외'와 '빈곤' 그리고 '구원의 이미지'들을 통해 살펴보고 장정일 시의 시사적 위치를 가늠해 보았다.

이제 장정일은 시를 쓰지 않는다. 시를 쓰지 않는 시인의 시에 관한 논의가 과연 필요한 것이냐는 질문은 우문(愚問)이다. 문제는 그의 시는 살아서 계속 논의되고 있고, 시사적인 측면에서 1980년대의 정치적 지향에서 1990년대의 문화적 지향으로의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는 것이다. 장정일 시에 대한 기존의 평가들이 1980년대 모더니즘 시들이 보여준 해체적 양상의 흐름에 넣으면서도 제대로된 분석이나 평가의 시도가 미미하다는 것은 안타까움을 남긴다. 그의 시선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그가 '무엇을', '어떻게', '왜' 쓰고 있는가에 우리는 주목하고 재평가를 해야한다. 소재중심, 어휘중심의 음란성·상업성 논란에서 장정일을 자유롭게 하고 그의 작품 세계를 좀더 세밀히 이해하는 것은 편향성에서 벗어나 우리 시, 우리 문학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일이다.
참고문헌


1. 텍스트
장정일,『햄버거에 대한 명상』, 민음사, 1987.
장정일,『길안에서의 택시잡기』, 민음사, 1988.
장정일,『서울에서 보낸 3주일』, 청하, 1988.

2.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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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한국모더니즘시사』, 문예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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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일,「개인기록」,『문학동네』, 1995.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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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일 외,『장정일 화두, 혹은 코드』, 행복한책읽기, 2001.
장석주「한 해체주의자의 시 읽기 - 장정일 론」,『현대시세계』, 1992. 봄.
정효구,「80년대 시인들 - 장정일 론」,『현대시학』, 1992. 1.
정효구,「1990년대 시의 특성과 과제」,『20세기 한국시의 정신과 방법』, 시와 시학사, 1995.
황종연,「비루한 것의 카니발」『비루한 것의 카니발』, 문학동네, 2001.
황지우,『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호』, 한마당, 1993.
하고 싶은 말
햄버거에 대한 명상』(민음사, 1987),『길안에서의 택시잡기』(민음사, 1988),『서울에서 보낸 3주일』(청하, 1988)을 중심으로 1980년대 작가의 현실인식과 시쓰기에 대한 자의식, 그에 따른 전략적 시 쓰기, 그리고 도시적 삶에 대한 작가의 시선이 빈곤에 주목하고 있음을 분석하여 장정일 시의 시사적 위치를 가늠해 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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