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

 1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1
 2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2
 3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3
 4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4
 5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5
 6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6
 7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7
 8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8
 9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큐케니칼 회의(에베소와 칼케돈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에베소 회의
회의의 발단
회의 진행과정
회의 결과

칼케돈회의
회의 발단
회의 과정
회의 결과
본문내용
예수님 이후 사도들의 수난시대를 거쳐 변증가들의 변증이 결국 313년에는 황제들의 항복으로 결말을 맺게 되었다. 콘스탄틴 황제가 즉위한 후 교회는 교리적 노쟁으로 혼란에 휩쓸리게 되었다. 기독교를 국교로 삼은 뒤 계속되는 교리적 논쟁은 처음에는 삼위일체론에 관한 것이었다면 다음은 기독론에 관한 것이었다. 특히 313년부터 계속되는 회의는 교회전통을 세우는 결과를 가져 왔다. 그런 많은 회의 중에서 대표적인 결정을 내렸던 회의를 중심으로 서술하려고 한다. 이 논쟁들 중에 대표되는 논쟁은 325년 니케아에서 열렸던 니케아회의를 들 수 있는데 이 논쟁에서 아리우스파는 정죄되고 니케아 신조를 작성하게 된다. 니케아 신조는 다음과 같다.

“ 우리는 한분 하나님, 아버지, 전능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만드신 자를 믿는다. 또한 한분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니, 이는 아버지로부터 특유하게 나시었다. 즉 아버지의 본질로부터 나신, 하나님으로 부터의 하나님이시오, 빛으로부터의 빛이시오, 참 하나님으로 부터의 참 하나님으로 출생하시되, 만들어지지는 아니하시었고 아버지와 동일 본질이시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모든 것이 다 그를 통하여 만들어 졌다. 그는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그리고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내려오시고 성육신하시고 사람이 되시었다. 그는 고난을 받으시고 사흘만에 다시 살아 나시사 하늘에 오르시었고,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기 위하여 오실 것이다. 우리는 성령을 믿는다.”

참고문헌


심창섭, 최은수 번역 『세계교회사』총신대학출판부
박용규, 『초대교회사』총신대학 출판부, 1995
박영관, 『기독교회 신앙과 역사』 예수교 문서 선교회, 1994

논문

이선희 “기독교 교회 형성에 관한 역사적 연구 : 초대교회 역사를 중심으로 : B.C 1세기~A.D 5세기 ” 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 신학전문대학원 2006
문영옥, “ 니케아·칼케돈 신조로 본 종교다원주의 신관의 문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2006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하여 기록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