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속에기독교] 이슬람과 기독교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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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속에기독교] 이슬람과 기독교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1. 이슬람과 기독교의 관계

1) 초기 기독교와 아랍인

2) 무함마드와 기독교

3) 이슬람교 확장시대의 기독교

2. 이슬람권 국가별 기독교의 비율

1) 유럽 및 아시아

2) 아프리카

3) 중동지역

3. 이슬람 속 기독교의 실정

1) 아라비아 반도 국가들의 현황

2) 중동지역 아랍 교회들의 발자취

3) 아라비아 반도의 개신교회 역사

4) 최근의 중동지역 기독교 교회의 형편

4. 이슬람권 기독교의 저성장 요인

1) 중동선교의 장애 요소

2) 아랍 복음주의 교회의 성장이 느린 이유

3) 전통 교회의 문제점

5. 딤미제도의 연장선상에서 현재의 기독교인 차별사례

6. 이슬람 안에서 피어나는 기독교 사례

Ⅲ. 결론

1. 이슬람권 기독교 선교전략

2. 이슬람 선교의 구체적 방안

3. 아랍 교회의 선교 방향


본문내용
3. 이슬람 속 기독교의 실정

1) 아라비아 반도 국가들의 현황

① 바레인 - 바레인의 지배계층은 아랍 기질임을 강조하여 아랍 민족주의 특히 반(反)유대주의 투쟁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왔다. 주태근,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p.183.
바레인의 기독교역사는 이렇게 시작된다. 1989년 미국개혁교회에서 사무엘 즈웨머가 처음으로 바레인에 입국하여, 1900년에 ‘American Mission Hospital'을 개설하여 의료선교를 시작하였다. 그 후 ’American Mission School'을 설립하였다. 1994년 현재 이 학교는 소망학교로 개칭하였다. 바레인 선교는 의료 선교사들과 교사 선교사들로 주축을 이루고 있다. 또한 외국인을 위한 ‘The National Evangelical Church'(NEC)가 구성되어 자국인들을 위한 선교활동을 초교파적으로 하고 있다. NEC 회원교회가 7개이고, 비회원교회가 10개, 알게 모르게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가 28개 교회가 된다. 또한 미 해군 교회가 부대 내에 있으며, 영국인 교회 역시 활동 중에 있다. 그리고 바레인 한인교회도 1982년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자리하고 있다. 위의 책, p.184.


②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 2464000명.(1996년 말 통계) 종교별: 이슬람교 84.6%, 힌두교 4.7%, 불교 1%, 무종교/기타 1% 기독교 8.7%(외국인) Patrick Johnstone, Operation World, p. 296.


③ 예멘 공화국 - 예멘의 기독교 역사는 지난 1,300년 동안 복음이 굳게 닫혀있는 지역이었다. 1964년 정부는 몇몇 기독교 기관에 보건과 교육 사업을 시작하도록 요구함으로 기독교가 이 나라 안으로 들어가는 기회가 되었다. 남부 지역에는 소수의 기독교공동체만 있는 영적으로 빈곤한 지역이 되었다. 그러나 1972년에 마르크스주의 정부는 모든 선교단체와 교회의 재산을 국유화시키면서 기독교 사역자들은 떠나야 했고, 단지 가톨릭 사제만이 남아 몇몇 토착 기독교인들을 위해 사역했다. 주태근, pp.191-192.


④ 카타르 - 최근의 소식에 따르면, 카타르에 교회가 설립 된다 http://www.yonhapnews.co.kr, 2005년 10월 24일 게시, (2009년 11월 15일 접속)
고 한다. 카타르 도하에 영국 국교회, 가톨릭, 이집트 콥트 교회, 인도 기독교 등 기독교계 종파가 2006년에 각각의 회당을 짓는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주태근, p.197.


⑤ 쿠웨이트 - 쿠웨이트는 다른 중동의 무슬림권 나라와는 달리 종교의 자유가 법으로 보장되어 있으며, 기독교의 경우 National Evangelical Church of Kuwait(KECK) 라는 교회가 위치하는 ‘기독교 특구’가 따로 있다. http://www.christiantoday.co.kr, 2005년 6월 20일 게시, (2009년 11월 15일 접속)
이 곳에서 한국인들뿐 아니라 아랍권과 파키스탄, 인도, 스리랑카 등 무슬림권과 필리핀, 네팔, 중국에서 많이 모이고 있다. 이곳에 교회가 허락된 것은 사연이 있다. 약 40년 전에 어느 미국인 의사가 이곳에서 의료봉사를 오랫동안 하고, 국왕으로부터 신임을 얻었는데, 어느 날 고국으로 돌아갈 때가 되어서 국왕이 그 의사에게 부탁할 것 있으면 말해 보라고 해서 의사는 내가 일하던 그 자리에 교회를 세우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왕은 무척 난처하였다. 그것을 허락하면 꾸란의 율법에 어긋나고, 꾸란이 곧 국법인 이슬람 국가에서는 왕이 국법을 어기는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하다 할 수 없이 승낙은 했지만, 단지 울타리 쳐진 그 장소에서만의 집회만 허락될 뿐 다른 곳에서의 집회는 일절 허락하지 않았다. 덕분에 많은 외국인들이 마음대로 소리 내고 찬송하고 기도할 수 있는 곳이 허락되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주태근, pp. 200-201.


2) 중동지역 아랍 교회들의 발자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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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태근,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 Patrick Johnstone, Operation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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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sfkapc.com/?document_srl=7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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