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

 1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1
 2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2
 3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3
 4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4
 5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5
 6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심리] 제13장 정서와 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서 유발 자극에 대한 연구
Ⅱ. 정서가 기억현상에 미치는 효과: Bower의 정서의 의미망 모형
Ⅲ. 정서와 암묵적 기억
Ⅳ. 정서와 자서전적 기억
Ⅴ. 느낀점
본문내용
Ⅰ. 정서 유발 자극에 대한 연구

정서와 기억 간 연결을 탐색하는 하나의 방법은 정서적 자극 재료와 중립적 재료의 회상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즉, 정서적 단어가 비정서적 단어에 비해 더 좋은 회상을 보이고, 단어의 정서적 내용은 기억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높은 정서가 단어와 중립 단어를 즉시 회상과 지연 회상을 통해 비교하였을 때 정서가가 높은 단어는 즉시 회상에서 수행이 저조하였으나, 지연후에는 오히려 회상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중립 단어는 그와는 반대로 보통의 망각 곡선 형태를 보였다. 이는 정서적 내용이 기억에 복잡한 형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정서를 수반하는 사건에 대한 기억 연구는, 정서적 사건일 경우가 보통 사건에 비해 더 좋은 기억을 보이는지 아니면 저조한 기억을 보이는지에 관해서 밝히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연구들은, 법정에서 목격자(eyewitness) 기억에 따른 진술을 얼마만큼 타당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하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어서, 사회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자서전적 기억 연구와 상당히 유사한 형태이면서 내용면에서 조금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론적인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정서적 사건에 대한 연구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정서적 사건은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세부 정보에 대한 기억의 증진을 보인다. 둘째, 부적 정서적 사건은 보통 중립적인 사건에 비해 기억이 저조하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사건은 세부 정보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기억 현상을 나타낸다.

Ⅱ. 정서가 기억현상에 미치는 효과: Bower의 정서의 의미망 모형

정서가 기억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할 때, Bower(1981)가 주장한 정서의 의미망 모형이 현재 가장 일반적인 설명틀로서 알려져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가정을 수반한다. 첫째, 정서는 관련된 생각들, 생리학적 기제, 사건, 근육과 표현 양식 등의 수많은 연결을 지닌 의미망 내의 마디(node)로 간주된다. 둘째, 정서적 재료는 의미망 내에서 명제의 형태로 저장된다. 셋째, 사고는 의미망 내에서 마디의 활성화를 통해 일어난다. 넷째, 마디는 내적, 외적 자극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다. 다섯째, 특정 마디로부터의 활성화는 선택적으로 관련 마디에 확산된다. 끝으로, 의식(consciousness)은 어떤 역치 수준 이상에서 활성화된 마디의 망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기존 인지 심리학의 의미망 모형 입장 안에서 정서의 표상이나 기능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가정에 따라 정서의 기억에 대한 효과는 크게 두 가지 현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기분 상태 의존적(m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