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핵심사상인 인사상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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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핵심사상인 인사상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仁)의 핵심개념
2. 공자의 인사상
3. 인의 내외(內外)구분
1) 애인(愛人)
2) 충서
3) 극기복례
4. 仁의 정치적 기능
1) 仁의 실현자
2) 仁과 계층질서
3) 인과 통치방법
5. 인의 정치적 가치
6. 결 론

참고문헌





태그
본문내용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을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 내면의 진실한 발로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은 인간의 내 세계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는데 공자는 인간 본성의 실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서는 연유된 것으로 보지 않았다. 인한 것은 사람의 도리이다.란 말이 있듯이 인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본성에 내재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은 내 마음 속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각자의 행동으로서 인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은 높고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 어느 곳에서나 상존하므로 인의 존재를 긍정하고 마음속으로부터 인을 구하여 인자되기를 희망하면 인은 항상 가까이 온다는 것이다. 또한 진실에 뜻을 두고 심성이 선하고 어질게 살기를 원하면 저절로 인간의 본성이 선에서 나옴을 알게 되어 악한 마음이 없어진다고 보고 “진실로 인에 뜻을 두면 악함이 없다.”라고 하였다. 공자는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라고 대답했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은(1971), “중국철학사”, 법문사.
증약농(1962), “원인”, 공자학보 제4기.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하고 싶은 말
공자의 핵심사상인 인사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