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

 1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1
 2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2
 3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3
 4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4
 5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5
 6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6
 7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7
 8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취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학습 능력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학습하고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능력 차는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으로 보완해 간다는 것이다.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특성상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영어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함께 발전시키며, 언어습득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방법을 지향하고, 학생중심의 영어수업,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의 차를 인정한 단계형 수준별 수업을 강조하면서 동일한 단계에서의 심화 보충형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특히 과제 및 활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운영을 시작한다.
영어 교과에서의 수준별 교육은 개인의 능력차를 고려한 학습의 추구보다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에의 방향제시가 그 주류를 이루고있다. 제2외국어 교육, 즉, 제2외국어가 통용되지 않는 모국어에서의 외국어교육은 다른 교과와 같이 학년별 교육과정을 따르게 되지만 제2외국어 습득, 즉, 학습자의 제2외국어가 모국어로 통용되는 상황에서 습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반 편성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학급에 배정되기 때문에 능력별 수준별 교육은 이미 전제조건이 되어진다. 해서 능력별 수준이 아닌 학생의 개인차, 예를 들면, 동기, 언어 습득 적성, 개인의 인지 성향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차별적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 글에서 우리는 영어과 수준별 교육에 있어서의 평가방법과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괴리에 대해 조명하고 그에 적당한 대안모색을 해보고자 한다.


본론.

제7차 수준별 교육의 영어과에서 단계형으로 실시되는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이다.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적용한다.
-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교과에 적용한 다.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년 개념이 없이 단계별로 반을 편성 운영한다.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과 1학년까지 4단계(7단계~10단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또 4단계를 학기를 단위로하는 2개의 하위단계(7A,7B~10A,10B)를 설정하여 운영하기 때문 에 실제적으로는 8단계로 편성 운영되는 셈이다.
- 단계형 수준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