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

 1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
 2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2
 3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3
 4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4
 5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5
 6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6
 7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7
 8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8
 9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9
 10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0
 11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1
 12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2
 13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3
 14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식모델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인식모델에 관한 설명
. The Situation Awareness Panel(SAP)
1. SAP는 무엇인가?
2. JSAF Simulation의 간단한 소개
. 작업분석(Task Analysis)을 통한 인식모델의 발전
1. 발전을 위한 작업 분석y
2. 작업분석의 고려사항
3. 작업분석의 결론
. 휴먼 인식 시스템(HCI)과 인식모델
1. 휴먼인식 시스템
2. 미래형 HCI 그리고 미래의 컴퓨터 환경
. 인식모델 인터페이스 관리 시스템
1. 사용자 언터페이스 관리 시스템(UIMS : User Interface Management
System)
2. 인식모델 인터페이스 관리 시스템(CMIMS : Cognitive Model Interface
Management Systems)
. 그림으로 보는 인식모델의 사용 예
1. Simplified Air Traffic control Model(ATC) : 항공관제시스템
2. Electronic Warfare Task Model : 전차 전투 작업 모델
3. Tcl/Tk Models
4. 인식모델 활용예들의 비교정리
. 결 론
. 참 조
본문내용
이렇듯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SAP은 크게 네 가지로 기능에따라 그 인터페이스를 구분할 수 있다.
(a) 중요한 목표 디스플레이(The Active Goal Display)는 에이전트의 중요한 목표와 부가적인 목표를 보여준다. 사용자는 이것을 통해서 목표의 달성을 위한 시도나 노력을 경주하게 되고, 모델의 내부적인 의향과 외부적인 행동을 비교하여 목표에 맞게 고쳐 나갈 수 있게 된다.
(b) 이정표 디스플레이(The Milestone Display)는 에이전트의 최근 기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특이한 사건이나 기록적인 일들의 시간이나 정보 등을 나타내어 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과거에 대한 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어 과거의 기록을 통한 교훈점을 도출 한다거나 잘못되었던 점을 찾아내어 다음에 반영할 수 있게 된다.
(c) 항공기 상태 디스플레이(The Aircraft Status Display)는 에이전트의 인식과정을 이용할 수 있는 조정실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데 주로 고도, 항속, 방향, 레이더의 방위각과 각도 등을 디스플레이에 나타내어준다. 한마디로 비행기에 대한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나 조종사들은 편리한 훈련이나 조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d) 에이전트의 인식 디스플레이(The Agent Awareness Display)는 에이전트의 현재 인식 상태에 대한 생동감 있고 사실적인 표현을 제공한다. 이것은 모델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그래픽컬한 분야의 전반적인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디스플레이에서 필요한 부분을 다른 색으로 나타낸다거나 보여지는 스타일을 다양하게 하여서 사용자들이 다양한 인터페이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SAP는 장점과 단점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 장점으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향상, 사용자와 사용에 관한 교육의 가능, 손쉬운 인터페이스의 교정이 있다. 처음부터 SAP가 인터페이스의 향상을 위해서 만들어 지고 연구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향상은 당연한 결과로써 이를 통해서 사용자들이 인식모델에 대한 접근이 쉬워지면서 여러 가지 교육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또한 인터페이스가 누구나 알아볼 수 있게 변화되면서 교정 또한 예전보다 편리하게 되었다. 반면에 SAP의 단점으로는 SAP라는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든다는 것과 어떠한 일이 진행되는 동안 인터페이스의 변화가 매우 빠르다는 점을 들 수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