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

 1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1
 2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2
 3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3
 4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적극적 운영전략
1. 투자목표의 설정
2. 수익률 예측 전략
3. 채권비교 평가 전략
4. 수익률곡선타기전략

Ⅱ. 소극적 운용전략
1. 만기보유전략
2. 채권인덱스전략
3. 사다리형 만기구성전략
4. 바벨형 만기구성전략
5. 면역전략
6. 현금흐름일치전략
본문내용
Ⅰ. 적극적 운영전략

1. 투자목표의 설정
투자목표는 투자자가 자금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경영적 판단으로 채권포트폴리오의 유동성, 수익성, 리스크 허용도 등의 기준 및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결정된 포트폴리오를 기준포트폴리오라 한다. 금융기관의 경우 예금으로 조달한 자금을 대출과 채권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이 자산과 부채의 금리민감도에 시차가 생기면 운용수익은 불안정하게 된다. 따라서 자산과 부채의 종합적 관리 중에서 채권포트폴리오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퇴직연금자산운용의 경우 장래의 퇴직연금지급에 대비하여 적립한 자금이라는 성격 때문에 운용목표는 단기적인 유동성 보다 장기적인 수익성 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경우 목표로 한 수익률은 자금이 실질적 가치를 가지기 위해 물가 상승률이상의 운용성과가 기대되는 자산분배와 운용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일반법인의 경우는 사업계획에 따른 여유자금, 계절, 변동적인 여유자금, 월 중 변동 여유자금 등 보유자산의 현금자산관리 가운데 채권 및 환매 등을 조합시킨 유동성에 중점을 둔 포트폴리오의 목표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투자목표는 또한 전문가의 자금성격 외에 운용체제, 운용능력, 정보수집체제 등에 의해 결정된다. 채권투자의 일반적인 운용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유동성 확보
항상 일정규모 이상의 지급준비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기관투자자나 일정 시점 후 자금이 필요한 개인투자자는 항상 현금화가 가능한 채권투자에 투자하여야 한다.
(2) 수익성 확보
모든 투자자가 높은 수익을 추구하지만 특히 투자신탁의 펀드 같은 투자기금의 성격을 가질 경우에는 우선 수익성에 1 차적인 목표를 둔다.
(3) 안정성 확보
연기금과 같이 공적 기관의 지급준비자산의 경우에는 1 차적인 목표를 안정성 확보에 두어 투자수익의 안정화를 도모한다.

앞에서 열거한 목표들이 동시에 달성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안정성이나 유동성확보에 1차적인 목표를 두는 경우에는 위험부담은 줄이게 되지만 수익성도 낮아지게 되고, 수익성 극대화를 1차적인 목표로 하는 경우 안정성 및 유동성이 저해됨과 동시에 위험부담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채권투자의 목표는 이러한 투자목표 상호간에 상관관계를 투자자금의 성격에 따라 조정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투자목표를 분명히 설정한 후에는 목표에 맞게 포트폴리오의 구조를 수립하여야 한다. 즉, 투자대상종목의 선정, 만기구조의 결정, 투자비율의 책정과 같은 투자관리의 기본지침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 이렇게 해서 결정된 포트폴리오를 Benchmark Portfolio라 한다.



5. 면역전략
채권면역전략은 목표투자기간 중 시장수익률의 변동에 관계없이 채권매입 당시에 설정하였던 최선의 수익률을 목표기간 말에 큰 차질 없이 실현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면역전략은 채권수익률의 상승은 채권가격의 하락을 초래하지만 이자수입의 재투자수입은 증가함으로써 채권수익률 하락시에는 서로 상충되는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에 이용함으로써 면역이 이루어진다. 즉, 채권의 투자수익률은 채권가격 변동에 의한 매매손익과 재투자수익의 상충적 성격을 이용하여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1) 전통적 면역전략
투자기간과 듀레이션 차이에 따른 이자율 변동 효과
(2) 자산부채면역전략
첫째, 소정의 부채로 가지고 있는 채권 또는 채권 포트폴리오와 같은 듀레이션을 갖는 채권 또는 채권포트폴리오를 구하고, 둘째, 이와 같이 구해진 채권 또는 채권포트폴리오
하고 싶은 말
채권투자의 운영전략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적극적 운영전략과 소극적 운영전략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