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역학] 회오리 분석

 1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1
 2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2
 3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3
 4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4
 5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체역학] 회오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역사적 배경


3. 연구내용

1) 소용돌이와 점성 간의 관계

2) 코리올리힘과 소용돌이

3)카르만 소용돌이

4.요약


5.연구소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8~19세기에 걸쳐 많은 사실이 발견되어 물체가 공기 속을 움직이면서 받는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유체(流體)의 점성과 마찰력의 관계가 19세기 초부터 조금씩 인식되기 시작했는데, 1880년대에 와서 영국의 물리학자인 오즈번 레이놀즈가 실험을 통하여 점성의 영향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었다.
근대 공기역학은 1903년 라이트 형제가 최초로 동력을 사용한 비행기로 하늘을 날았던 무렵에 시작되었다. 역사에 길이 남을 최초의 비행이 있은 몇 년 뒤에 영국의 공학자인 프레드릭 W. 란체스터는 양력에 관해서 날개길이가 무한할 때는 순환이론(circulation theory)을, 날개길이가 유한할 때는 소용돌이 이론(vortex theory)을 제안했다. 근대 공기역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독일의 물리학자 루트비히 프란틀은 독자적으로 란체스터와 같은 주장을 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발전시켰다. 프란틀의 이론은 뒤이은 연구가들에 의해 계속 정교화되고 확장되어 마침내 그 분야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근대 공기역학의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한 인물에는 헝가리 태생의 공학자인 레오도르 폰 카르만이 있다. 그는 난류이론(亂流理論 turbulence theory)과 초음속비행(超音速飛行 supersonic flight) 분야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3. 연구내용

1) 소용돌이와 점성 간의 관계 : 소용돌이는 점성 때문에 유체 각 부분에 운동차가 생겨서 형성되는 것으로, 유체 속에서 물체를 움직이거나 반대로 물체를 유체 속에 집어넣었을 때, 또는 유체가 세차게 흘러나가거나 흘러들어가는 경우 등에 관측할 수 있다. 소용돌이는 유체 회전이 한 군데 집중되어 있어 뚜렷이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넓은 범위에 퍼져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 여러 형태여서 회전축이 직립하고 있는 것 외에, 회전축이 담배연기 고리나 발동기선이 뿜는 연기처럼 닫힌 고리 모양이고 그 둘레를 유체가 돌고 있는 링소용돌이 또는 소용돌이 고리 같은 것도 있다.
실제 나타나는 소용돌이는 여러 가지이지만 그 기본형은 독립된 원기둥꼴의 소용돌이로서 중심은 마치 고체막대와 같은 회전 부분이 있고 그 주변을 소용돌이에 끌려가듯이 움직이는 유체 부분이 돌고 있다. 유체역학에서는 회전하는 부분을 강제소용돌이, 끌려가는 부분을 자유소용돌이라 하는데, 자유소용돌이는 소용돌이와 더불어 움직이는 부분일 뿐이며 사실은 소용돌이가 아니다. 즉 강제소용돌이 부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