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분석

 1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분석-1
 2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분석-2
 3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2.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의 장점

3. 객체지향 분석/설계 단계

4. 객체지향 분석/설계 표준 경쟁 : UML과 OML
본문내용
다음으로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이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도움을 주는 점은 틀을 이용한 모듈의 재사용이다. 소프트웨어 베이스가 방대해지면, 모듈 검색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는데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는 이 문제점을 틀을 이용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론에 의해서 생성되는 클래스 혹은 클래스 계층구조는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모델과 일치하므로, 클래스 혹은 클래스 계층구조를 효과적으로 저장, 검색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베이스를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의 장점

객체 지향 분석과 설계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중요한 장점을 제공한다.
1) 잘 설계된 디자인 방법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더구나 잘 정의된 클래스 라이브러리가 있지 않을 때도 그 장점이 발휘된다. 또한 비록 설계가 객체 지향 언어로 구현되지 않을지라도, 객체 지향 시스템의 장점을 나타 내게 한다.
2) 객체지향 설계는 프로세스 집약적인 기능 분해 접근 방법보다는 훨씬 적은 양의 코드 와 좀더 재사용성이 뛰어난 코드를 생산한다.
3) 객체지향 설계 방법은 변화에 좀더 탄력적인 시스템을 생산한다. 객체지향 방법론의 모듈화는 시스템 개발팀에게도 좋은 이익을 제공한다.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하나의 객 체에 제한되기 때문에, 여러 개발팀이 서로 독립적으로 설계의 여러 부분에 참가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용이하다.
4) 객체지향 방법론은 문제 공간(Problem Space)을 이해하는 방법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시스템 분석가나 설계자 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에게도 좀더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 다.
하고 싶은 말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에 최근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접근 방법으로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