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 레포트

 1  보육실습 레포트-1
 2  보육실습 레포트-2
 3  보육실습 레포트-3
 4  보육실습 레포트-4
 5  보육실습 레포트-5
 6  보육실습 레포트-6
 7  보육실습 레포트-7
 8  보육실습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실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평가 항목

▶ 물리적 환경

▶ 보육실습 과정

▶ 상호작용 측면

▶ 건강 및 안전

▶ 가정 및 지역사회의 연계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 부족한 점
규모가 작은 기관은 그만큼 교실이나 놀이실, 실외놀이터의 평수가 작아서 2개 이상의 학급 원아들이 함께 활동할 시에는 장소가 협소하거나 놀잇감이 부족해서 원아들끼리 자주 갈등상황을 가졌다. 그리고 서로 다투고 부딪히면서 다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다.

③ 보완 내용
원아들이 보다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학급 외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를 사용하기 위해 서로 시간조절을 하고, 다른 학급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는 경우에는 교사의 임의대로 활동시간을 조정하였다.

2. 보육실습 과정

1) 활동 계획
① 긍정적 측면
-사전실습 때에 본 실습 때 해야 할 수업들과 교구들에 관해서 반 선생님께서 이야기해 주셨다. 본 실습 시작 시에는 구체적인 날짜와 활동들을 담임교사와 함께 계획하였고 활동 2~3일 전에는 계획안을 작성하여 교사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미리 해야 할 활동들에 대해서 준비 할 수 있었고 또한 아이디어를 담임교사와 나누면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었다.
-잘 모르는 것을 질문할 때마다 웃으면서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그래서 계획 시 더 많은 것을 물어볼 수 있었고, 영역별 활동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맡은 학급의 발달상황과 교실 배치도를 스스로 연구하게끔 도왔다.

② 부족한 점
-계획안을 제출 후에 tc를 적으라는 피드백을 받았는데 그 이후에는 계획안에 대한 피드백이 오지 않아 잘했는지 부족한지에 대한 것을 알 수 없어서 아쉬웠다.
-수업 중에도 시키는 교구를 만드느라 수업내용을 잘 못듣는 경우도 있었다.
-프로젝트 수업 내용과 연관된 적절한 활동을 정해주기도 했다. 그 당시에는 생각할 필요없이 딱 지정해주니까 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스스로 연구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실습생의 입장에서 스스로 처음부터 창의적으로 수업을 계획 해보고 진행 해 볼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2) 활동 과정
①긍정적 측면
-수업 때 한 활동들에 대해서 선생님께서 많이 격려해 주셨고 의견을 낼 때마다 “해봐~”라고 말씀하시며 부담 없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해 주셨다. 또 해야 할 활동을 하기 전에 미리 수업에서 보여주셨고 부분수업을 할 때에는 아이들을 정돈시켜 주시고 어려워 할 때면 도와주셨다.
-계획한 활동이 아이들에게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미리 판단하고, 아이들의 반응이 언제나 내가 미리 생각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라고 조언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T,C안을 짜는 것은 의미가 없고 대신에 많은 질문을 생각하라고 알려주신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선생님께서 주시는 피드백을 잘 이해하여 하루하루 아이들을 통제하거나 수업을 진행하는 기술이 늘어감을 느낄 수 있었다.
-활동이 끝난 후에는 하루 일과 끝에 피드백을 해 주셨다. 내가 한 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보완할 점, 확장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② 부족한 점
피드백을 잘 받을 수 없었던 그룹원은 자신이 어떤 것이 부족한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조금 아쉬워했다. 또한 all day 수업 때는 담담선생님이 오시지 않아서 자신이 활동한 것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해 속상해했다.

3. 상호작용

1) 교사-아동
-교사는 매일 일지를 확인하며 유아의 상태를 점검하고, 각 유아에게 맞는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하였다. 등원지도에서부터 수업, 자유선택활동, 간식, 식사시간, 하원에 이르기까지 교사는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유아들의 발달과정을 관찰하고, 유아들의 필요에 적절히 반응하였다. 훈계를 할 때 역시 각 유아에게 맞는 방법으로 훈계하였고, 기분이 안 좋은 유아를 안아주며 유아의 감정을 존중해 주기도 했다.
-하루일과를 마치면 담임교사가 유아들과 인사를 나눈 후에 개별적으로 사인을 만들고 각 유아에게 귓속말로 오늘 활동 중에 좋았던 모습을 이야기 해 주며 유아들에게 선생님이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사-교사
-교사들끼리 관계가 굉장히 좋았던 기관에서는 서로 웃으면서 농담을 주고받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좋은 관계 덕분에 회의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잘 조율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담임교사가 2명인 학급이 있었는데, 교사들끼리도 3월에는 서로에게 적응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했다. 하지만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맞춰가고 보완하여 지금은 유아들에게 문제행동이나 의문이 생겼을 때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다고 하셨다. 그리고 서로 친밀하시기 때문에 수업계획이나 일정을 계획할 때도 충분히 상의하며 융통성있게 수업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
참고문헌
이소희 외(1998). 보육실습. 양서원.
김영호 외(2001). 보육실습일지.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