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언어] 광고

 1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
 2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2
 3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3
 4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4
 5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5
 6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6
 7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7
 8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8
 9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9
 10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0
 11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1
 12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2
 13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3
 14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4
 15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5
 16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6
 17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광고란?

1. 광고의 역사
2. 광고의 어원(Advertisement, Advertising 의 차이점) 
3.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종류와 종류별 특징

1. 방송매체

① tv광고

TV 광고의 유형

② 라디오광고

2.인쇄매체

① 신문광고
②잡지 광고

3. 인터넷 광고

4. 예시 광고 < Qook >


3. 광고 언어의 특징

3-1
언어기법이 겨냥하는 인간의 심리
광고의 문법

(1) 광고의 형태적 문법

① 반복법
② 생략법
③ 대치법
④ 도치법
⑤ 대화법
⑥ 과장, 과시법
⑦ 은유법
⑧ 직유법
⑨ 의인법
⑩ 의성, 의태어
⑪ 중의법
⑫ 의문법
(2) 광고의 회화적 문법

3-2

1. 움직임

2. 색

3. 광고음악

4. 사람의 목소리 톤


4. 광고 언어의 사회적 영향



본문내용
TV 광고의 유형
우리나라 TV광고의 유형은 프로그램 광고, 연 단위 스포츠광고, 특집광고, 시보 및 예시광고로 나누어진다. 프로그램 광고는 방송시간의 10/100 이내에서 제공 광고주의 광고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어떤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이 100분이라면 프로그램 시작 직전이나 종료 후에 10분간 제공 광고주의 광고를 방송할 수 있다. 연 단위 스포츠 광고는 광고주가 매월 일정액을 지불하고 방송국의 스포츠중계 프로그램에 고정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이다, 특집광고는 정규편성 이외의 특별 편성 프로그램에 방송되는 광고이며, 광고시간 비율은 프로그램 광고와 같다.
② 라디오광고
현재 라디오의 보급률을 주목했을 때 라디오 광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십분 활용한다면 불황기 기업의 광고 집행에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내는 좋은 광고매체가 바로 라디오 광고이다.
라디오 광고의 유형
라디오 광고의 유형은 TV광고의 유형과 거의 유사하나 프로그램 광고와 스파트광고에는 모두 20초가 많고 ID광고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장점: 라디오 광고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동 중에도 청취가 용이하다. 라디오는 어디서든지 들을 수 있고, 청각에만 호소하는 매체이므로 다른 일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다. 둘째, 선택성이 있다. 라디오는 시간대별, 장소별, 채널별로 세분화가 가능하므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의 작성이 용이하고 목표청중 도달률이 높다. 셋째, 신속성이고 유연성이 있다. 라디오는 정보를 가장 빨리 전달하는 매체로 시간에 따른 광고의 수시변경, 이벤트성의 판매촉진 행사에 관한 광고를 적시에 할 수 있다. 넷째, 비용이 저렴하다. 다른 전파매체에 비해 시간당 비용도 낮으므로 반복광고가 가능하다.
단점: 첫째, 부주의성을 야기한다. 라디오는 한 가지 감각에만 호소하므로 청취자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가 많다. 둘째, 창조성의 제약을 받는다. 라디오는 청각에 관련된 효과만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패션이나 상품의 형태, 특정한 묘사나 서술 등에 관한 이해가 시각매체보다 덜하다. 셋째, 청중이 너무 세분화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광고주에게는 불리할 수 있고, 한 지역의 청중을 위해 많은 라디오 방송국이 경쟁함에 따라 광고주가 효과적인 방송시간을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2.인쇄매체
① 신문광고
신문은 언론의 역사라 할 수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광고의 출발도 인쇄매체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오늘날 국내 신문 광고 시장은 수난의 연속이며,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광고효과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언론사에만 광고를 집중하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철저한 비용대비 효과를 주시하는 외자계 기업이 국내 광고시장에서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의 심화에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장점: 첫째, 신문은 하루에 광고 메시지를 노출시킬 수 있는 범위가 매우 넓다. 둘째, 신문은 높은 선택성을 가지므로 아주 적은 수의 목표 청중에게도 도달할 수 있다. 셋째, 물리적인 크기와 형태는 광고주의 목적에 따라 제작이 가능하다. 넷째, 독자들이 광고를 모으기도 하며, 빈 란에 무언가를 쓰기도 하고 읽고 싶은 부분은 집중해서 읽을 수도 있다. 다섯째, 신문은 기사홍보가 가능한 매체이다. 광고주가 뉴스거리가 될 만한 정보를 신문사에 전달하여 기사화시키고 광고를 게재하면 광고의 신뢰성이나 주의를 끄는 정도가 더 높아진다.
단점: 첫째, 신문은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도달 할 수 있다. 둘째, 광고가 청중의 주의를 끌지 못할 경우 노출 자체가 거부될 수 있다. 셋째, 광고의 수명이 짧은 편이라서 금세 효과가 사라진다.


②잡지 광고
잡지와 광고 간의 밀접한 관계는 광고주에 의해 제공되는 경제적 뒷받침 때문만은 아니다. 실제로 광고는 때때로 잡지내용의 한 부분이 되며, 잡지를 읽는 주요 이유들 중 하나가 된다. 광고 한 서의 잡지는 목표 소비자층의 집중공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전문화된 잡지는 신문이나 방송같이 한 번에 엄청난 수의 수용자에게 다가가지는 못할지라도 잠재적 구매자에게 는 때 확실히 다가갈 수 있는 길이 된다. 그래서 때로 잡지는 지나친 상업주의와 소비주의 문화를 부추긴다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이는 특히 여성지의 경우에 두드러진다. 가정의 소비주체가 이 때문 이라는 점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여성지들에는 온갖 상품광고가 범람하게 되고, 이 광고들은 불필요한 소비를 충동한다는 것이다.
잡지는 독자층의 성격상 10개의 유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그중 광고매체로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여성잡지와 시사지이다.
장점: 첫째, 잡지는 독자나 광고주 모두에게 거의 무한한 유연성을 가져다준다. 둘째, 잡지는 여러 가지 색채와 기법의 사용으로 광고주에게 다양한 창조성을 제공한다. 셋째, 잡지는 독자층이나 내용에 따라 각별한 권위와 신뢰성을 가지므로 이를 광고와 연결시킬 수 있다. 넷째, 직접 우편을 제외하면 잡지는 가장 선택성이 강한 매체이며, 특히 전문지는 특정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광고하는 효과가 높아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다.
참고문헌
-김광수(2000) , 한나래.
-이견실(1998) , 나남출판.
-조병량 외 (2001) , 나남출판.
-오택섭 외 (2005) , 나남출판.
-광고 언어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2008
-광고 언어에 나타난 우리말 특질과 사회의식 조사.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