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

 1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
 2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2
 3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3
 4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4
 5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5
 6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6
 7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7
 8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8
 9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9
 10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0
 11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1
 12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2
 13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3
 14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4
 15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5
 16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6
 17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선거란 무엇인가, 한국 선거제도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거의 기본 개념
1. 선거의 개념
2. 선거의 기능
3. 선거의 기본 원칙
4. 선거의 지도 이념 5.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사

Ⅲ. 우리나라 선거의 문제점
1. 지역주의 선거
①지역주의 선거의 뜻과 원인
②지역주의 선거의 과정 및 문제점

2. 낮은 투표율
①우리나라 선거 투표율의 변화 추이
②투표율 감소의 원인

3. 불법 선거 자금

Ⅳ.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1. 지역주의 선거
2. 낮은 투표율
3. 불법 선거 자금

Ⅴ. 결론

본문내용
1. 선거의 개념
선거의 개념은 크게 두 개로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선거는 특정집단이나 조직에 있어서 일정한 지위에 있는 자, 즉 임원이나 대표자를 그 집단이나 조직에 속하는 자의 집합적 의사에 의하여 정하는 합성행위를 뜻하며, 정치적인 의미로서의 선거는 대의민주제 하에서 국민이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이며 주권행사의 구체적인 방법을 뜻한다.

2. 선거의 기능
선거의 기능은 ‘정치권력의 정당성 보장기능’과 ‘국민의 이익 표출 및 집약기능’, ‘정치적 총원기능’이 있다. ‘정치권력의 정당성 보장기능’은 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지도자에게 합법적인 정통성을 부여하여 권위를 가지게 하는 기능을 하며, 이러한 기능은 선거의 자유와 공정성이 보장된 선거에서 가능하다. ‘국민의 이익 표출 및 집약기능’은 선거를 통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국민의 의사, 가치, 이익을 정치과정에 투입하고 이를 정리·집약하는 기능이다. 또한 ‘정치적 총원기능’은 선거과정을 통하여 지도자를 양성하고 선출함으로써 정치 지도자를 지속적으로 충원하는 기능이다.

3. 선거의 기본 원칙
선거의 기본 원칙은 5가지가 있다. 제한선거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경제력이나 납세액, 사회적 신분, 인종, 종교, 성별, 교육 등을 이유로 선거권을 차별하지 아니하고 일정한 연령에 달한 모든 국민에게 원칙적으로 선거권을 부여한다는 ‘보통 선거의 원칙’과 차등선거(불평등선거)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사회적 신분, 교육, 재산 등을 이유로 특정의 선거인들에게 복수의 투표권을 부여하지 않고 1인 1표제를 원칙으로, 모든 선거인에게 투표의 수적가치 평등을 부여해야 한다는 ‘평등 선거의 원칙’, 간접선거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일반 선거인이 직접 대표자를 선출해야 한다는 ‘직접 선거의 원칙’, 공개선거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매수, 유혹, 위협, 정실 등 각종 선거간섭 등에 의한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권 행사의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선거인이 누구에게 투표하였는지를 제3자가 알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비밀 선거의 원칙’, 정당한 이유 없이 기권하는 자에 대하여 일정한 제재를 가함으로써 선거권을 의무적으로 행사하도록 하는 강제선거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선거인이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의사에 따라 선거권을 행사하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자유선거의 원칙’이 기본 원칙이다.

4. 선거의 지도 이념
선거의 지도이념이란 선거에 있어서 최고의 실현가치 또는 선거에 있어서 달성하여야 할 이념으로서, 선거는 직접적으로는 국민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것이며 간접적으로는 국민의 의사에 따라 정부를 구성하는 것인 바, 현대 선거제도에 있어서는 국민주권과 개인의 기본권 사상을 토대로 3가지의 지도이념을 삼고 있다. ‘평등의 원리’, ‘자유의 원리’, ‘공정의 원리’가 바로 그것이다.
‘평등의 원리’란 인간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평등사상에 기초하여 각 개인에게 부여되는 선거권 및 피선거권의 가치는 평등하여야 한다는 원리로서 보통선거제도 및 평등선거제도와 관련되어있다. ‘자유의 원리’란 인간의 기본적 자유권을 그 기초로 선거인의 의사가 부당하게 간섭·침해받지 아니하고 자유롭게 표출될 수 있도록 선거권의 자유로운 행사를 보장하여야 한다는 원리로서 직접선거제 및 비밀투표제와 관련되어 있고, ‘공정의 원리’는 국민주권 및 다수결원리를 기초로 선거인이 그 대표자를 선택함에 있어 선거인의 의사가 왜곡·굴절됨이 없이 행사되도록 하고, 후보자에게는 선거에 있어서의 모든 조건을 공정하게 유지시켜야 한다는 원리로서 선거공영제, 다수대표제, 비례대표제와 관련되어있다.

5. 우리나라 대통령의 선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