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

 1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1
 2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2
 3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3
 4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4
 5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먼저 “조기유학”의 법적 의미로는 “초 ․ 중등교육 단계의 학생들이 국내 학교에 입학 혹은 재학하지 아니하고 외국으로 나가 현지 외국의 교육 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업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통계정보센터의 조기 유학 조사 집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01‘~05’) 약 2.6배( 7,944명 → 20,400명 )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된 대상으로 삼고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조기 영어교육의 초등교과 과정에 도입한다는 발표이후 그 수는 더욱 급증하여 최근 5년간 약 3.9배 ( 2,107명 → 8,148명 )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조기 유학의 주된 나라가 되고 있는 영어권 나라로는 미국, 캐나다, 호주나 필리핀 순으로 나타났다. 조기 유학에 따른 교육비용은 국가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으며 학생이 거처하는 곳이나 수업비용 등에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공립학교의 경우 각 지역별 교육청(School District)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년간 학비의 경우 C$ 10,000 ~ 13,500정도이다. 또한 공립의 경우 기숙사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Home Stay 비용을 추가하여야 하며 보통의 경우 C$700- C$1,000/월 내외이다. 사립학교의 경우 각 해당학교에 따라 그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기숙사를 포함할 경우 연간 학비는 대략 C$ 24,000 ~ 38,000정도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 외에도 가디언 비용, 부모동반 시 집, 차량비등 많은 부분이 조기 유학의 비용으로 들어간다.
다음으로 이러한 조기유학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실제 경험자의 사례를 통하여 현재 청소년기 이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유학의 현 실태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서울에 사는 이xx양은 초등학교 4학년때 뉴질랜드로 유학을 가게 되었다. 부모님은 모두 한국에서 사업을 하시기 때문에 뉴질랜드 기숙사 시설을 이용하며 어렸을 때부터 그곳에서 공부를 했다. 틀을 벗어난 교육방식 덕에 조기에 자신의 진로를 결정해서 중2때부터 자신의 꿈을 위해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뉴질랜드는 이렇듯 그림 그리는 학생에 대한 편의제공과 다양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었고 영국 대학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을수 있었다. 대학은 영국의 킹스턴대학으로 진학하여 지금은 유명한 애니매이터로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조기유학의 성공사례만 있는것은 아니다. 부산에 사는 류xx군은 사춘기시절에 미국으로 부모들의 강압에 의해 억지로 조기유학을 떠나게 되었는데 감수성이 예민한 나이에 말도 잘 안통하는 곳에서 다른 문화를 경험하며 자라다 결국 사회적 불만과 고통으로 인해 고등학생때부터 마약을 가까히하고 도박을하며 시간을 보내다 결국 대학진학에 실패하여 한국에 돌아오는 안타까운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조기유학은 자신의 의지와 그에 따르는 여러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중적인 성격을 띄고있다. 그럼 이쯤에서 이러한 조기유학이 지닌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영어에 대한 폭넓고 깊이있는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세계화, 국제화 시대의 심화에 따라 세계무대에 진출하여 활동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요건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시대적 초점에 맞추어서 국내에서도 취업등의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영어실력을 요구하고 있다. 조기유학은 직접 영어의 본고장으로 가서 현지의 외국인과 함께 생활하며 듣고 말하며 학습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학습하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짧은기간에 폭넓고 깊이있는 영어의 실력을 키울수 있다.
둘째, 선진국의 교육현장에 들어가 학생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더 잘 계발할 수 있다. 즉, 조기유학은 선진국의 능동적이고 발전된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성장시켜 나갈수 있는 모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은 일찍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참고문헌

김홍원 (2005).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박병수 (2003.8). 조기유학, 실효성 있나. 시민과 변호사.
우남희, 이종희 (1996). 영어교육 조기화의 문제점 분석. 응용언어학, 9-10.
우남희, 이종희 (1996). 유치원 영어교육의 적합성 진단 : 문헌고찰 및 실태연구. 어린이 교육 14.
유주영 (2007).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 숙며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 (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상을 위한 유아교육의
혁신.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조삼섭 (2006). 조기유학 성공과 실패 사례조사 및 학부모 계도를 위한 홍보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중앙일보 (2006. 11. 08). “왜 조기 영어 교육인가”
한국관광공사 (2006). 2006학년도 초 ․ 중 ․ 고 유학생 출국 및 귀국 통계
한국교육개발원 (2003). 사교육비 관련기사 모음집. 교육인적자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