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

 1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1
 2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2
 3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3
 4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4
 5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5
 6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버스 줄 동조 실험 -집단심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1. 독립변인
2. 종속변인


II. 실험 절차

Ⅲ. 실험에서의 주요 관찰 내용

1. 가짜 피험자의 수
2. 남‧여 동조 차이

IV. 해석

1. 실험에서 나타난 동조

1) Imagined pressure and Compliance

2) Independence or Anticonformity?

2. Informational Influence(정보적 영향)의 발생


1) Social Comparison

2) Heuristic 사용


3) 정보의 제공

3. Normative Influence(규범적 영향)의 발생

1) 상자에 대한 암묵적 규범 인식

2) ‘빨리빨리 규범’

4. 그 외, 동조에 영향을 주었던 요인들

1) 성별

2) 동일 집단이라는 인식

3) 부정적 결과의 가능성 & 손해의 크기

Ⅴ. 한계와 시사점

1. 한계

2. 시사점




본문내용
IV. 해석
동조의 유형에 따라 이 실험에서 관찰한 동조현상을 설명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정보적 영향과 규범적 영향으로 나누어 사람들의 동조가 어떤 출처로부터 이루어 졌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해당 실험의 동조현상에 영향을 주었던 기타 요인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1. 실험에서 나타난 동조

1) Imagined pressure and Compliance
실험에서 동조가 쉽게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주변 환경에서 오는 실제적인 압력이 아
니라 피험자들이 각각 가지고 있는 Imagined pressure때문이었다. 상자를 들고 있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거나 승차를 지체하면 안 된다는 실질적인 압력이 없었음에도 사람들은 자신이 멈추거나 시간을 끌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쉽게 앞 사람이 하는 대로 빠른 시간 안에 동조 행동을 하게 되었다. 또한 실험에서 한 학생은 상자에 동전을 내는 동조 행동을 한 후 버스에 올라타며 ‘내가 왜 냈지’라고 혼잣말을 하기도 하였다. 즉 이 실험에서 대다수의 피험자들이 보인 동조는, Imagined pressure에 의해 남들과 같은 행동을 하긴 하지만 사적으로는 집단에 동의하지 않는 응종의 성격으로 나타난 것이다.

2) Independence or Anticonformity?
우리는 해당 실험에서 비동조를 보인 피험자들을 평소에 자신이 셔틀버스를 이용하던 방식대로 행동한 즉, 독립성을 내보인 경우라고 해석하였다. 동조를 보이지 않은 피험자들을 상대로 실험 후 인터뷰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모두가 독립성을 나타내는 비동조라고 확언할 수는 없다. 분명 그 중에는 단지 고의적으로 반대 행동을 하고 싶었던 반동조 심리가 반영된 피험자도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요금이 다소 쌓여있는 상자 안을 들여다보고 버스기사 아저씨의 눈치도 살피고, 상자를 들고 있는 실험자도 살피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점에서 이들이 고민을 하고도 자신의 신념대로 행동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물론 비동조자들 중에는 상자의 존재자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친 사람들도 있었다.

2. Informational Influence(정보적 영향)의 발생

1) Social Comparison
사회비교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다른 성원들과 자신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의 정확도를 평가하게 된다. 이 실험에서는 평소처럼 버스에 타서 돈을 내야 할지 아니면 타기 전 낯선 사람의 상자에 돈을 내야할 지 모르는 애매한 상황에서 사회비교가 일어났다. 피험자들은 모호한 상황에서 타인들이 상자에 요금 내는 것을 관찰하여, 그것을 자신이 해야 할 바른 행동으로 평가하고 결국 따라했다. 버스 기사가 상자에 돈을 내는 것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던 것이 상황을 불확실하게 만들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때, “왜 상자에 돈을 냅니까?” 와 같은 질문을 전혀 하지 않았고 단지 다른 사람들이 채택하는 방식에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고 맞춰 상자에 요금을 냈다.

2) Heuristic 사용
셔틀버스를 줄서서 한명씩 빨리 타야하는 짧은 순간에 ‘왜 요금함이 아닌 상자에 요금을 넣는 것인가?’, ‘왜 사람들이 당연하다는 듯 상자를 이용하는가?’, ‘그렇다면 중간에 상자를 지나치는 사람들은 또 왜 그런 것인가?’ 등 여러 생각이 들었겠지만 줄 서 있는 상태로 토론을 할 수도 없고 그들은 애매한 상황에서 당황했을 것이다. 피험자들은 이런 인지적 재원이 제한되어 있을 때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기 위해 heuristic을 사용했을 수 있다. 사람들은 남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인식하는 만큼 그 행동이 옳다고 여긴다. 앞에서 상자에 동전을 넣은 사람들을 관찰하고 ‘남들이 저렇게 하네.’에서 판단이 쉽게 끝난 것이다. heuristic의 개념으로 보자면, 비동조 피험자들은 타인들이 상자에 동전을 내지 않고 평소처럼 승차하는 행동을 더 두드러지게 인식했다.

3) 정보의 제공
정보적 영향에서 정보를 제공했던 가짜 피험자들은 물리적 숫자에 있어서는 줄을 서 있는 피험자들보다 적었지만 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