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가부키, 노, 분라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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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가부키, 노, 분라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주제 선정 이유
● 본론
1.가부키
1)가부키의 정의
2)가부키의 역사
3)가부키의 테마
4)가부키의 특징
-가부키의 무대&음악
-가부키의 특징 3가지
5)가부키 기사

2.노
1)노의 정의
2)노의 역사
3)노의 종류
4)노의 특징
-노의 구성
-노의 박자
-노의 배우
-노의 무대
- ‘노멘’의 종류

3.분라쿠
1)분라쿠의 정의
2)분라쿠의 역사
3)분라쿠의 특성
4)분라쿠 기사

●결론

참고 사이트 & 참고 문헌, 자료

본문내용
● 가부키의 시작은 여자배우 [오쿠니(阿國)]에서 출발     
초기의 가부키는 오늘날의 연극이 스토리를 중시하는 것과는 달리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일종의
무용극이었다. 중세의 오랜 전란에 시달리다가 근세의 평화로운 시대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그 해방감
속에서 이에 걸맞는 매우 화려한 춤과 노래로 엮어 낸 무용극은 시기에 적절한 볼거리로 등장하였다.
가부키의 시조는 이즈모(出雲) 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라고 한다. 오쿠니는 1603년 이즈모
지방의 큰 신사(紳士)인 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의 중수를 위한 순회 모금을 위하여 각지에서 염불에 맞추어 춤을 추었는데, 이 춤은 원래 종교적인 목적을 위한 춤이었으나, 이전과는 크게 달리 연출하여 흥행 면 에서도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신사 경내의 가설무대에서 벌인 오쿠니의 별난 춤은 삽시간에 뭇 사람들을 매료시킴으로써 일약 인기의 대상이 되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불교의 금지 규율 때문에 여자가 대중적인 무대에 서는 일은 금지되었다. 그러던 중에 갑자기 꽃들도 시샘을 할 만한 눈부신 미녀들이 나와서 가무를 하였으니 많은 사람들을 매료하였음은 당연한 일이었다.

● 미녀 가부키에서 미소년 가부키로.
오쿠니는 노래와 춤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남자 차림을 하고 술집을 드나든 장면, 젊은 작부들과 놀아
나는 장면 등을 연기로 보여 주었다. 그리고 새로 알려진 세 줄짜리 현악기인 샤미센(三味線)을 들고,
포르투갈의 남자 천주교도들이 입는 이국적인 양복바지를 입고, 커다란 십자가를 목에 걸고 치렁치렁
장식한 칼을 차고 무대에 등장하여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이런 복장은 당시로서는 매우 경이로운
것이었기에 크게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새롭고 색다른 것이라면 무엇이든 끌어들여 볼거
리로 만들어 당시대의 첨단을 가며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내는 오쿠니는 화제의 주인공이었다. 오쿠니
의 인기가 널리 알려지자, 오쿠니를 본 뜬 여성 중심의 극단이 많이 나타나, 가부키는 너무 흥하게 되
자 그 가운데 매춘을 겸하는 경우도 종종 생겨났다. 당시의 가부키를 여자 가부키 혹은 유녀(遊女) 가
부키라 했다. 가부키 여자 배우들 때문에 일어나는 풍기문란 사건이 끊이지 않자, 가부키 발생 후 26년
째 되던 해인 1629년에는 가부키 금지령이 내렸다. 그 후 여러 가지 조건을 달아서 가부키가 재허가를
얻어 다시 공연되기는 했으나, 이후로 여자가 가부키 무대에 서는 일은 없어지게 되었다. 여자 가부키
가 금지되자 가부키 관계자와 그 가족들은 생계유지를 위하여, 또한 가부키 애호가들도 가부키를 보고
싶어 하여 공연을 허가해야 한다고 관청에 건의문을 올렸다. 이런 건의에 대하여 관청에서는 여자배우
대신에 남자배우만 무대에 선다는 조건으로 가부키의 공연을 허락했는데, 이를 소년 가부키 즉 와카슈
가부키(若衆歌舞伎)라고 한다.  
● 남자만 무대에 서게 된 가부키       
남장을 한 여자 배우들이 하는 가부키와는 달리 미소년
들이 여장을 하여 새로이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다.
소년 가부키의 내용은 춤과 중세부터 전해오던 가면극
노와 희극인 교겐을 각색하여 연출한 것이었다.
이때부터 생긴 남자가 하는 여자 역을 온나가타(女方)
라고 하는데 이는 가부키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온나가타는 여자 가부키가 금지된 이후, 여자 대신
남자배우에 의해서 변칙적으로 여자 역을 공연한 데서 비롯된 특수한 연출법이다. 그러나 크게 달라진
점은 소녀 역을 소년으로 대신 했을 정도였다. 이는 여자 가부키나 소년 가부키가 대사나 동작 위주의
연극이 아니라, 무용을 중심적인 볼거리로 하는 무대였으므로, 연기를 보여 주기보다는 관객에게
아름다운 미모를 보여주는 데에 중점이 있었다. 에도(江戶)시대의 제3대 장군인 도쿠가와 이에미쓰
(德川家光)는 가부키를 하는 미소년들을 매우 좋아했는데, 병이 들면 소년 가부키를 자기 곁에 불러
들이기도 했다. 그러나 소년 가부키 단 내부의 분쟁, 소년들과 귀족 부인들과의 불륜 관계, 미소년들이
남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는 등의 문제가 클로즈업되고, 소년 가부키를 비호하던 장군도 세상을
떠나자, 소년 가부키는 풍속을 해친다는 이유를 들어 소년들의 출연을 금지시켰다. 이윽고 1652년에는
전면적인 가부키 공연 금지령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소년 가부키가 금지되자 가부키에 종사하는 사람
참고문헌
가부키
☆ 참고 문헌:출처: [일본 문화의 이해-저자 김 영] 출판사 ‘제이 앤 씨’
[황인상의 일본 알기]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www.doshisha.co.kr/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munhak.hs.kr/lsd/가부키설명.htm
✐ 네이버 백과사전 ‘가부키’
✐ 위키 백과사전 ‘가부키’ - http://ko.wikipedia.org/wiki/%EA%B0%80%EB%B6%80%ED%82%A4
✐ 네이버 블로그 ‘가부키’ - http://blog.naver.com/rj2222?Redirect=Log&logNo=50016593464
✐ 네이버 카페 ‘가부키 배우 양성소’-
http://cafe.naver.com/ybmuhakcommun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
✐ http://web-japan.org/nipponia/nipponia22/ko/feature/feature02.html
✐ http://cafe.naver.com/edujap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08


☆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노’- http://doshisha.cafe24.com/source/no/no01.php
✐ 재미있는 일본(95) ‘노(能)와 교겐(狂言)’- http://nihongo.x-y.net/bbs/view.php?id=420&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
✐ 위키 백과사전 ‘노’- http://ko.wikipedia.org/wiki/%EB%85%B8_(%EC%97%B0%EA%B7%B9)
분라쿠
☆ 참고 문헌: [월간 일본어] 1996년 2~3월에 연재된 글-‘중앙대 일어일문학과 朴銓烈교수’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http://www.doshisha.co.kr/
✐ 위키 백과사전 ‘분라쿠’- http://ko.wikipedia.org/wiki/%EB%B6%84%EB%9D%BC%EC%BF%A0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munhak.hs.kr/lsd/분라쿠설명.htm
✐ http://www.doshisha.co.kr/source/bunlaku/bunlaku01.php
✐ http://www.doshisha.co.kr/
✐ http://blog.naver.com/kilin_mj/80071460209
✐ http://blog.naver.com/jinsub0707/140018333715✐ http://blog.naver.com/gacktie/90051984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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