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몬
지카마쓰는 무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상경후 서민들 사이에 섞여 연극 작가의 길을 걸었다. 겐로쿠말년까지 주로 온나가타인 사카다 도주로를 위해 가부키의 각본을 썼지만, 1705년 다케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Ⅰ. 서론
노는 노의 대사인 요코쿠를 통한 문학적인 가치 이외에도 연기, 무용, 노래, 악기 등을 구사한 종합 무대 예술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부키는 조루리의 여러 가지 요소를 섭취하여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었는데, 이 가부키는 색다른 풍채로 대담하게 풍속을 연출하는 춤이나 연기
◈ 시사점?
전통 문화의 존속, 오랜 세월을 거쳐 변화 발전, 명맥 유지
이러한 독특한 일본 전통의 대표적인 예가 일본의 3대 예술극인 노, 조루리, 가부키이다.
◈ 일본의 3대 예술극
노
가부키
조루리
◈ 중세 : 노, 교겐
노는 중세 가마쿠라 막부의 무사사회를 중심으로 한(한)의 세계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계급에 의해 이루어졌다. 약 에도 시대의 문학. 오토기조시의 흐름을 따라 가나조시나 이하라 사이카쿠 등의 우키요조시가 나타났다. 또한 가부키나 조루리가 흥하여 인기몰이를 했다. 하이카이가 유행하여 마쓰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등의 인물들이 활약했다.
일본연극 (日本演劇)
1. 설명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