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

 1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1
 2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2
 3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3
 4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4
 5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5
 6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6
 7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7
 8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니메이션 캐릭터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및 기원

2. 애니메이션의 주체

3.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어떤 변천사 및
역사의 흐름

본문내용
2. 애니메이션의 주체

애니메이션! 펜을 잡은 사람의 의도에 따라 마음대로 채색되고 창조되는 만화적 캐릭터가 존재하는 세계. 그곳에서 가장 큰 특징으로 존재하는 것은 주인공은 항상 어린이라는 사실이다. 웬만하면 어른들은 등장하지 않는 것이 상례이며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조연에 불과하다. 일을 만들어 나가는 것도 어린이이며, 만들어진 상황을 해결하는 것도 어린이이다. 애니메이션 안에서 어린이들은 어떤 장난도 용서되며 어른들은 그들에게 당하는 수동적인 존재일 뿐이다. 그래서 파란색 작은 이들이 등장하는 에서는 어른이라고는 파파 스머프 한사람뿐이었으며, 도널드 덕은 그 기다란 팔을 축 늘어뜨린 채 발을 질질 끌며 항상 어린 조카들에게 시달림을 당해야 했던 것이다.
그리고 영화에서라면 그지없이 불쌍했을 도널드의 모습은 우리에게 연민보다는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애니메이션의 묘미이다. 애니메이션의 세계에는 비극이 없다. 그렇기에 80년대 이후로 넘어오면서 그 주도권을 일본에 빼앗기고 방황하던 디즈니가 만든 야심작 에서도 인어 공주는 원작과 달리 왕자와 행복한 해피엔딩을 맺는다. 물론 어린이들의 사고가 점점 복잡해지고 애니메이션이 어른들도 함께 즐기는 문화로 인정되면서 비극적 결말이 등장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그건 어디까지나 일부분에 한한다.
어린이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좋아하는 데는 몇몇 만화가들이 개척한 캐릭터의 설정도 큰 역할을 한다. 무한한 표현력을 갖고 있는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그들은 어린이들의 세계에 좀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우주를 향한 어린이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만한, 절대 죽지 않으며 모든 이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로봇을 창조했다. 어린이들은 애니메이션 속에 나타난 만화적 인물을 통해서 자신의 불완전함을 보상받으려 한다. 복잡하고 심각한 상황이 없는 대신 무한한 능력을 갖고 있는 그들을 통해 하늘을 날기도 하고 사자와 달리기도 하는 것이다. 영화가 사실적인 영상과 상황을 보여주는데 반해 비현실적이고 상상적인 영상을 통해 많은 내용들을 함축적으로 제시하는 애니메이션은 그들의 욕구를 더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