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

 1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
 2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2
 3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3
 4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4
 5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5
 6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6
 7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7
 8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8
 9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9
 10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0
 11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1
 12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2
 13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3
 14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4
 15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5
 16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너지 수요관리와 민간단체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불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 인류의 문명은 에너지의 사용에 비례하여 발전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 사용의 급격한 증가는 환경의 파괴를 가져왔고 이제는 그 정도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만한 수준에 접근하고 있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중에서 에너지문제는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동안의 한국의 에너지정책은 기간산업의 성장발전과 수출의 증대를 뒷받침하고, 소비자들에게 문명의 이기를 급속하게 확대보급을 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에너지수요의 급격한 증대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촛점을 맡춘 공급확대 정책에 중점을 두어 왔다. 이러한 에너지정책은 단지 우리의 환경만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지구환경의 위기를 심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압력이 가중되어 결국 한국의 경제성장 자체에 위협을 가하는 주된 요인이 될 것이다. 자원의 절약적 사용과 소비 행태의 변화가 지구환경문제해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1992년의 유엔환경개발회의를 계기로 하여 국제적으로 확인된 바 있는데 에너지야말로 공급위주의 정책에서 수요관리의 정책으로 시급히 전환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글은 첫째 에너지와 환경과의 관계를 통하여 수요관리와 소비행태의 변화가 왜 지속가능한 사회의 건설에 가장 핵심적인 과제인가를 밝히고, 둘째 분야별로 당면하고 있는 에너지 소비행태의 문제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과제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한 다음, 셋째 신경제 에너지 계획분야 관리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에너지 수요관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간운동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공급위주 정책의 한계와 수요관리적 접근의 필요성

지난 30년간의 한국의 경제발전은 에너지 과소비형인 중화학공업에 치중해 왔기 때문에 한국의 환경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더욱 급속히 파괴되고 있다. 한국은 화석연료를 비롯한 에너지원의 해외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에너지절약과 효율적인 이용에 총력을 경주해야만 하는데도 불구하고 가정과 산업현장에서의 에너지 과소비와 낭비가 극히 심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