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

 1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1
 2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2
 3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3
 4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4
 5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5
 6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6
 7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7
 8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8
 9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9
 10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10
 11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11
 12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12
 13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소비자행동조사] 스포츠스타의 광고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이론적 배경
1. 모델의 신뢰성과 광고 효과
2. 모델의 매력성과 광고 효과
3. 모델의 전문성과 광고 효과


III. 연구문제 및 가설

IV. 연구방법
1. 본 조사 (설문지 참조)

V. 결론 및 한계
본문내용
III. 연구문제 및 가설

연구문제1
스포츠 스타의 속성을 구성하는 차원은 매력, 전문성, 신뢰성인데, 이런 스타의 평가는 스포츠 관여도 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가?
가설1-1)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는 스포츠 스타의 3가지 차원의 속성을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할 것이다.

연구문제2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효과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인가?
가설2-1)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2-2)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3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효과는 스포츠 관여도 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인가?
가설3-1)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3-2)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4
광고의 효과가 제품의 구입의도 촉진으로 이어질 것인가?
가설 4-1) 광고 선호도는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2) 스포츠 관련 제품의 광고가 비 관련 제품의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2검증
- 가설 2-1검증 방법과 동일하다. 본 조사 설문지에서 2번 설문의 4, 5세부항목과 3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을 비교한다. 각각의 경우 2가지 세부항목들의 총점을 비교하여 스포츠 관련제품의 신뢰도가 스포츠 비관련제품의 신뢰도보다 높은지를 측정한다. 총점에서 2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의 총점이 3번 설문의 4, 5세부항목의 총점보다 높은 경우 가설은 지지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기각한다.


가설3-1)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3-1검증
- 본 조사 설문지의 1번 설문에 대한 응답의 총점을 세부 항목(10)으로 나눈값이 4이상일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사람으로, 4미만인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낮은 사람으로 분류하여 응답자를 두 집단으로 분류한다. 그 후, 각 집단의 2번 설문과 3번 설문의 1, 2, 3세부항목의 총점을 비교했을 경우, 스포츠 관여도가 높은 집단의 총점이 관여도가 낮은 집단의 총점보다 높을 경우 가설은 지지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기각한다.


가설3-2)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4-1) 광고 선호도는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1의 검증
- 2번 설문의 6세부항목과 3번 설문의 6세부항목은 광고의 선호도가 제품의 구입으로 이어지는 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광고의 선호도는 1, 2, 3세부항목의 호감도 측정과 4,5세부항목의 신뢰도 측정을 종합하여 알 수 있다. 광고의 선호도가 높은 경우(1, 2, 3, 4, 5세부항목의 총합을 세부항목수(5)로 나눈값이 4이상인 경우)에 6세부항목의 결과도 ‘구입할 것이다’에 가깝다면 이 가설은 지지될 수 있고 반대의 경우 기각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