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레포트

 1  정신장애 레포트-1
 2  정신장애 레포트-2
 3  정신장애 레포트-3
 4  정신장애 레포트-4
 5  정신장애 레포트-5
 6  정신장애 레포트-6
 7  정신장애 레포트-7
 8  정신장애 레포트-8
 9  정신장애 레포트-9
 10  정신장애 레포트-10
 11  정신장애 레포트-11
 12  정신장애 레포트-12
 13  정신장애 레포트-13
 14  정신장애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장애란 무엇일까요?

2. 정신장애의 분류

3. 정신장애의 등급과 판정기준

4. 정신장애의 유형

① 정신분열병 (Schizophrenia)

# 왜 생기나요?

# 증상은 어떤가요?

1) 사고의 이상

2) 지각의 이상

3) 감정의 이상

4) 양성, 음성 증상

#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양극성 정동장애(Bipolar disorder) (조울증)

1) 증례 - 말이 많아진 남자

2) 정의

3) 특징

③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 불안장애 종류

① 사회공포증

② 공황장애

③ 강박성 장애

◆ 정신장애 극복의 예

▶ 정신건강대상 허철웅씨 ‘정신장애극복기’/11월4일

▶ 영화 ‘뷰티풀마인드’ 를 통해 본 ‘존내쉬’의 정신분열증


본문내용
4. 정신장애의 유형
① 정신분열병 (Schizophrenia)
# 증례
만 18세의 김 군은 초등학교때부터 공부를 무척 잘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성격은 내성적인 편이고 말 수가 적었는데 고집이 무척 세어서 가족들은 답답한 느낌을 받곤 한다고 합니다. 친한 친구들은 거의 없었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김 군은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더욱 조용해지고 말이 거의 없이 지냈다고 합니다. 김 군의 부모님은 김 군이 사춘기를 겪는 것 같아 특별히 이상하게 생각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중학교를 졸업한 후 고등학교에 입학한 김 군은 어느 날 등교길 버스에서 보았던 여학생에게 첫눈에 반했다고 합니다. 하루종일 그 여자친구에 대한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으며 꿈도 여러번 꾸었고 잠을 잘 못자는 날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김군의 성적은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했고 김군은 그 여학생에 대한 생각을 빨리 정리해야 할 것 같아 마음이 더욱 급해졌다고 합니다. 어느 날 아침, 결국 김 군은 그 여학생이 등교하는 길에 따라가서 자신과 사귀자고 얘기했는데 그 여학생은 쌀쌀맞게 거절했다고 합니다. 김 군은 너무 창피해 얼른 뒤돌아서 와버렸는데 그 자리에 있던 다른 여학생들이 자신을 보고 비웃는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김군은 길을 걸으면 길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을 비웃는 듯해서 자꾸만 돌아보게 되었으며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고 합니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것 같아 신경이 예민해졌고 며칠이 지나도록 잠을 거의 자지 못했다고 합니다. 어느날 방에 혼자 있던 김 군은 누군가가 자신을 욕하는 소리가 들렸다고 합니다. 화가 난 김 군은 창밖을 봤지만 길에는 아무도 없었으며 이렇게 자신을 욕하는 소리가 하루에도 수십차례 들렸다고 합니다. 김군은 그 여학생이 재벌가의 손녀라는 생각이 들었고 자신이 그 여학생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으려는 그 집의 사람들이 자신을 욕하고 괴롭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김군은 그들이 자신을 죽이려고 할 것이 두려워져 밖에 나가지 못했으며 결국 학교도 가지 못하고 하루종일 방안에만 있었다고 합니다. 음식에 그들이 탄 독약이 있을 지 몰라 밥을 먹지 않았으며 시간이 가면서부터는 부모님도 믿기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 어떤 병인가요?
정신분열병은 비교적 이른 나이에 발병하여 인간의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 사회활동 등의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 정신병의 대명사처럼 쓰이는 증상으로 환청과 망상 등의 정신병증상을 보이며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증상이다. Schizophrenia라는 용어는 Bleuler(스위스, 1857~1939)가 처음 사용한 용어인데, 마음의 분열상태(split mindedness)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 감정, 행동이 갈라지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인성의 분열(split personality)과 혼돈되어, 정신분열증을 두 개의 성격을 가진 병으로 잘 못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