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후` 비평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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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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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2. 《그 후》의 줄거리

Ⅲ. 《그 후》의 사회, 메이지 시대
- 원형 비평과 심리주의 비평
1. 전통적 권위자의 전형, 아버지
2. 근대적 반항아의 전형, 다이스케

Ⅳ. 《그 후》의 작가, 나쓰메 소세키
- 역사주의 비평
1. 소세키의 영국 유학과 《그 후》
2. 소세키의 비판 정신과 《그 후》

Ⅴ. 《그 후》의 상상력, 원형과 이미지
- 바슐라르의 테마 비평
1. ‘불’의 이미지와 프로메테우스 테마
2. ‘대지’의 이미지와 요나 테마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나쓰메 소세키는 1867년 에도(지금의 도쿄)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바로 이듬해 메이지 시대가 시작되었고, 시대는 1916년 4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계속되었다. 일본 역사에서 메이지 시대는 근대화를 위한 혁명적 변혁기였다. 그만큼 사회적 혼란은 컸으며, 바로 전 시대인 막부시대의 가치와 근대 자본주의 시대의 가치가 첨예하게 대립하였다. 소세키의 작품 곳곳에 격변기의 사회적 면모가 보이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의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로 소세키는 필명이다. 그는 일본 근대 문학사의 문호로 그의 작품은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그의 작품을 번역되거나 연구되는 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38세에 소설을 쓰기 시작해서 49세에 생을 마칠 때까지 약 12편의 장편 소설과 수많은 단편 소설, 평론 등을 썼다.
소세키가 그렇게 왕성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삶의 경험 때문이다. 그는 집안 형편상 태어나서 바로 다른 집에 입양되었다가, 양부모의 이혼으로 아홉 살에 다시 본가로 돌려보내졌다. 어린 시절의 이러한 경험은 그의 성격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늘 자신이 기댈 곳이 없다는 불안을 느꼈으며, 열심히 배워서 현명한 사람이 된다면 세상에서 버림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자기 수양적 태도는 평생의 신념이 되었으며, 그의 작품에 잘 드러난다.
그는 어릴 적부터 한학을 매우 좋아해서 한학을 전문으로 배우기도 했으나, 지인의 영향으로 동경제국대학 영문과에 들어갔다. 원래 소설가가 될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한 뒤 중학교 영어 교사로 지냈다. 그러다가 1900년 문부성 제1회 관비 유학생으로 영국에 유학을 갔다. 그는 영국에서 궁핍한 유학 생활을 하며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결정적 계기를 맞게 되었다.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후 그는 동경대학에서 영문학을 강의하였다. 그러나 그는 일본인으로서 영문학을 연구하는 일에 불안과 회의를 느꼈다. 이러한 고민에 부인과의 불화가 더해져 심한 신경 쇠약에 걸렸다. 이 때 마음의 병을 달래기 위해 쓴 소설이 《나는 고양이이다》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날카로운 풍자와 기지, 유머, 독특한 문체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그는 이후 여러 작품을 발표하면서 동경대학 영문과 교수직을 그만두고 아사히신문사에 입사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곽광수, 《가스통 바슐라르》, 민음사, 1995.
김문길 외,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2005.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5.
가스통 바슐라르, 안보옥 옮김, 《불의 시학의 단편들》, 문학동네, 2004.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장영란 옮김, 《대지 그리고 휴식의 몽상》, 문학동네, 2002.
나쓰메 소세키, 윤상인 옮김, 《그 후》, 민음사, 2003.
나쓰메 소세키, 황지헌 옮김,《문학예술론》, 소명출판, 2004.
나쓰메 소세키, 황지헌 옮김,《문명론》, 소명출판, 2004.
존 W. 홀, 박영재 옮김, 《일본사》, 역민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