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인의 상상력(나쓰메 소세키의 《그 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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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인의 상상력(나쓰메 소세키의 《그 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차 례


Ⅰ. 서론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2. 《그 후》의 줄거리

Ⅲ. 《그 후》의 사회, 메이지 시대
- 원형 비평과 심리주의 비평
1. 전통적 권위자의 전형, 아버지
2. 근대적 반항아의 전형, 다이스케

Ⅳ. 《그 후》의 작가, 나쓰메 소세키
- 역사주의 비평
1. 소세키의 영국 유학과 《그 후》
2. 소세키의 비판 정신과 《그 후》

Ⅴ. 《그 후》의 상상력, 원형과 이미지
- 바슐라르의 테마 비평
1. ‘불’의 이미지와 프로메테우스 테마
2. ‘대지’의 이미지와 요나 테마

Ⅵ. 결론

이상으로 나쓰메 소세키의 《그 후》에 대해 시대, 작가, 미학적 상상력이라는 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고찰의 핵심 의문은 근대인,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 현대에 와서도 사랑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 《그 후》는 메이지 시대라는 독특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태어났다. 메이지 시대는 그야말로 일본에서 혁명적 근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당시 사람들은 많은 과도기적 혼란에 빠졌으며, 무엇보다도 봉건적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의 갈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혼란기의 ‘전형적 인물’인 주인공 다이스케와 그의 아버지를 중심으로 이러한 갈등 양상을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의 현대인들에게도 큰 시사점을 제공한다.
둘째, 작가 소세키는 주인공 다이스케와 공통점이 매우 많다. 다이스케의 솔직담백한 성격과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 예민한 감각, 뚜렷한 주관, 사회 비판 정신 등은 모두 소세키를 닮은 점이다. 작가의 이러한 성격은 그만의 독특한 문체를 형성했으며, 그의 다른 작품들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작품의 가장 중요한 사건은 다이스케의 끊임없는 자기 탐구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소세키의 ‘자기본위’적 삶의 태도를 다이스케에게 투영한 것이다. 독자는 작가의 그러한 자기 수양적 태도와 인간적 삶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셋째, 《그 후》에 녹아 있는 원형과 이미지는 문학적 상상력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불’과 ‘대지’라는 물질적 이미지는 작가의 생산적 상상력과 독자의 수용적 상상력을 최대한 자유롭게 발산시키는 통로가 되었다. 요나 테마와 프로메테우스 테마는 주인공 다이스케를 성장시키고, 약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작품 곳곳에 보이는 이러한 원형과 이미지들은 시대가 변해도 많은 독자들에게 미학적 자극을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곽광수, 《가스통 바슐라르》, 민음사, 1995.
김문길 외,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2005.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5.
가스통 바슐라르, 안보옥 옮김, 《불의 시학의 단편들》, 문학동네, 2004.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장영란 옮김, 《대지 그리고 휴식의 몽상》, 문학동네, 2002.
나쓰메 소세키, 윤상인 옮김, 《그 후》, 민음사, 2003.
나쓰메 소세키, 황지헌 옮김,《문학예술론》, 소명출판, 2004.
나쓰메 소세키, 황지헌 옮김,《문명론》, 소명출판, 2004.
존 W. 홀, 박영재 옮김, 《일본사》, 역민사, 1992.


하고 싶은 말
근대인의 상상력 (나쓰메 소세키의 《그 후》를 중심으로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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