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학]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의 연도별 총매출 변화추이
3. 07년도 항목별 문화산업 통계
4. 결론
본문내용
3. 07년도 항목별 문화산업 통계
2007년도 전체 문화산업 업체수는 전년 대비 1,137개 업체(0.9%) 증가한 127,952개이며, 총 종사자수는 전년 대비 2만 2,225명(5.1%) 증가한 45만 8910명으로 집계되었다.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61억원(1.2%) 증가한 58조 6,147억원이며,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4억 5,810만원 이었다. 특히 문화산업 매출에 따른 부가가치는 전년 대비 10.1% 증가한 23조 6,474억원이며, 부가가치율은 40.34%로 나타났다. 2007년 문화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224만 달러(13.3%) 증가한 15억 5,539만 달러이며, 수입액은 전년대비 8971만 달러(2.7%) 감소한 31억 8,857만 달러로 나타났다.
출판·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에듀테인먼트 등 6개 문화산업 분야는 표본 2480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화 및 면접을 통한 실태조사 결과이며, 게임·방송·광고·영화 등 4개 분야는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공사·영화진흥위원회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인용해 문화산업통계 체계에 맞게 재분류했다.
2007년 기준 문화산업 매출액 규모는 58조 6,147억 원으로 2006년 기준 57조 9,385억 원보다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산업별로 보면, 출판 산업이 21조 5,955억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송이 전년도보다 약 8.4% 증가한 10조 5,343억 원, 광고가 9조 4,346억 원, 게임이 5조 1,436억 원, 캐릭터가 5조 1,156억 원, 영화가 3조 2,045억 원, 음악이 2조 3,57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