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

 1  `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1
 2  `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2
 3  `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3
 4  `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 충격과 한국경제의 선택`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때까지는 세계 최대 디지털 강국 미국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 경제가 우리나라 경제 대안이라는 점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이젠 우리나라의 첨단 디지털 사회에 한국 경제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자.
성장과 분배의 조화로운 균형이 경제 발전의 이상형이라면 디지털 경제로 성장을 촉진하면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여 사회의 안정성을 도모해야 하다. 고성장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여 사회의 안정성을 도모해야 한다. 고성장을 유지하면서도 분배구조는 개선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시나리오는 분명 디지털화 성장이 촉진되고 소득 분배 구조도 개선되는 상황이다. 이 경우는 디지털 격차가 상당부분 해소되어 사회의 안정성도 크게 높아지는 상태일 것이다. 정책대안의 초점도 여기에 모아져야 한다. 고성장과 분배구조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그런 상황이다.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고 디지털 기술이 혜택이 사회전체에 퍼지도록 디지털 기반 강화를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격려하고 투자재원 확보가 우선 되어야 한다. 디지철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정보소외 계층에 대한 정보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또한 저기능 노동자의 기능 향상 프로그램 마련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해야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수익성을 중시하는 ICT 투자가 바람직하다. 단순한 유행이나 확인되지 않는 미래의 성장성만을 보고 투자를 할 경우 낭패하기 십상이다 ICT산업 중에서도 투자 회임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수익 구조가 확실한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익성이 보다는 투자야말로 경제의 거품화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과 공급능력을 향상시켜 경상수지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기존 전통 산업에도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을 접목시켜 효율을 높이고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해야 한다. 정보통신, 방송 등의 디지털화를 앞당겨 부품 기기의 국내 수요를 창출한 후 해외시장에 도전해야 한다. 전자, 자동차 등 국내 주력 산업에 전자 상거래 시스템을 조기 도임하고 경쟁력이 낮은 유통, 금융 등의 대외 개방을 확대하고 경쟁을 촉진하여 간접적으로 디지털화를 유도해야 한다.
기업들의 변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경제시대에 맞도록 경영 패러다임을 재구축하고 이를 체질화해야 한다. 원자재 공급업체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연결고리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효율적인 전자상거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한다. 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