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

 1  [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1
 2  [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2
 3  [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3
 4  [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실험보고서]Thermal Radiation_예비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열복사

흑체 복사

역자승의 법칙(Inverse Square Law)

스테판 볼츠만 법칙

3. 실험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문 : spectral response는 sensor가 빛의 파장에 따라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specification의 spectral response에 제시된 파장영역은 어떤 종류의 전자기파에 대응되는지 찾아보자.
- 적외선 영역에 들어값니다. 적외선은 가시광선이나 자외선에 비해 강한 열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 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열선이라고도 합니다. 태양이나 발열체로부터 공간으로 전달되는 복사열 은 주로 적외선에 의한 것입니다. 또한 공업용이나 의료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강한 적외 선을 방출하는 적외선전구가 있습니다. 보통의 텅스텐백열전구로부터의 빛도 대부분 적외선이 쓰 입니다. 대기 중에서의 투과성을 이용한 것으로는 항공사진측량(0.8㎛)·원거리사진·야간촬영· 거리측정·적외선감시장치 등이 있고, 적외선이 가시광선과 다른 반사율을 가지고 있다는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화폐·증권·문서 등의 위조검사나 감정에 적외선사진을 활용합니다. 또 열 효 과 특성을 이용한 각종 재료·공산품·농수산품의 적외선 건조와 가열은 산업과 실생활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자동경보기, 문의 자동개폐기 등에 적외선과 검출기를 조합하여 쓰기도 합니다. 또 학술적 단계에서 적외선레이저빔이 유효하게 사용됩니다.


3. 실험방법
실험 1: Introduction to thermal Radiation
A. Radiation Rates from Different surfaces
Part 1. 책의 그림과 같이 전압계와 저항계를 연결하고 power switch를 5로 맞춘 상태에서 열평 형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cube 가 열평형이 되면 각 면에서 방출되는 복사량을 radiation sensor로 측정한다. power switch를 6.5, 8.0, 10.0으로 올렸을 때의 복사량도 마찬가지 방법으 로 측정한다.

Part 2. radiation의 상대적 크기 조사
B. Absorption and Transmission of Thermal Radiation
a. 센서를 radiation cube 의 검은 면으로부터 약 5cm 떨어뜨린 상태에서 복사량을 측정한 다음, 센서 앞에 유리판을 놓고 복사량을 측정해 본다.
b. raiation cube 의 뚜껑을 열고 전구의 복사량을 1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다. 다른 물질에 대 해서도 같은 실험을 해 본다.

실험 2: Inverse Square Law
a. 책의 그림처럼 장비를 설치한다.
b. 램프를 꺼놓은 상태에서 10cm 간격으로 전압을 측정한다. 실험장비가 이쓴 공간의 열
참고문헌
[대학물리학 10판], 대학물리학위원회, (주)북스힐
[열물리학], 강주상 역, 탐구당, 199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