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

 1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1
 2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2
 3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3
 4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4
 5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5
 6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6
 7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7
 8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8
 9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9
 10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10
 11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혈액형에 의한 성격 분류의 허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사회심리학적 분석

B. 설문 조사

C. 혈액형 인간학의 기원

D. 혈액형 성격분류를 부정하는 과학적 근거



III. 결론

□. 참고 문헌
□. 부록 설문조사
본문내용
Ⅰ.서론

이 논문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혈액형에 따라 성격, 심리를 구분하는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가 실제로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타당한 이론인지를 밝혀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주변에서 혈액형 성격 테스트라는 제목을 단 글들을 흔히 접하고 있다. 잡지, 인터넷 게시판의 글 등에서 너무나도 자주 접하게 되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그 ‘혈액형 성격 테스트’를 보고 그것이 자신과 잘 맞다고 생각하며 나름대로 근거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지게 된 성격 테스트인지, 그렇게 ABO식 혈액형 분류법에 따라 나뉜 혈액형이 성격을 좌우하는지, 그러한 혈액형 성격 테스트에서 A․B․AB․O형들이 갖는 성격을 그렇게 정의하게된 근거는 무엇인지 의심해보며 타당성을 생각해보는 사람은 극소수다. 대부분 그러려니 하면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며 문제삼지 않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 A조는 혈액형 성격 테스트의 타당성 여부를 되짚어 보면서 과연 신빙성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혈액형이 정말로 사람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우리가 논의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혈액형을 구분하는 방법은 ABO식 구분법말고도 십 여가지 이상 존재하며 ABO 혈액형을 비롯하여 Rh, MNSs, Duffy, Kidd, Kell, Lewis등 수 많은 적혈구 혈액형 항원들이 존재한다. 심지어 백혈구 혈소판 등에도 혈액형이 존재한다하니 그 가지 수는 더욱 늘어난다. 때문에 여기에선 혈액형과 ABO식 혈액형을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본론에서는 별다른 언급 없이 ‘혈액형’이라고 언급되면 일반적인 ABO식 혈액형이라고 생각해주어도 지장이 없다. 서울 아산병원 혈액은행 혈액형 설명(http://www.amc.seoul.kr/~swkwon/QTF-3bltype.html)
그 모든 것을 고려해보았을 때 정말로 혈액형이 인간의 기질 형성에 영향을 끼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실제로 모든 혈액형을 고려한다고 해도 혈액형이 사람의 성격에 미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예상되어진다. 하지만 실제로 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적은 없고 단지 ABO식 혈액형에 대한 이야기들만 있기 때문에 혈액형이 인간 성격 형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다고 단언 할 수는 없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는 것에 그 논의 범위를 한정하고자 하고자 하며 모든 혈액형을 고려한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를 검증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제 이 논문에선 설문조사를 통해서 현재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해보며 왜 사람들이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를 의심 없이 받아들이게 되는지 알아 볼 것이다. 또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의 유래를 되짚어보고 ‘ABO식 혈액형에 따른 성격 테스트’가 설득력이 있는 성격구분 방법인지를 과학적 근거를 따져 보면서 타당성 여부를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한규섭․박명희․김상인, 수혈의학, 서울: 고려의학, 1999.
金永善외 5人, 新稿遺傳學, 서울:鄕文社, 2001.
李澤俊, 遺傳學, 敎文社, 1996.
김창규, 혈액형・두뇌・건강・관상으로 분석한 차기 대통령감, 신동아, 2002.
鄭瑢戴, 遺傳學, 서울:大光文化社, 2001.



서울아산병원 혈액은행 혈액형 설명,http://www.amc.seoul.kr/~swkwon/QTF-3bltype.html
딴지일보, 인터넷, http://www.ddanzi.com/ddanziilbo/79/79sc_5601.asp.
야후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http://skyun.pointpark.com/contents/fusionun.blood.a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