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조광조의 정치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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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조광조(趙光祖 1482∼1519)
본관은 한양이고, 자는 효직, 호는 정암이다.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이며, 17세때 아버지를 따라 희천에 갔다가 무오사화로 인해 유배 중이던 당대 학자 김굉필을 만나 그로부터 수학하고 성리학 연구에 힘써, 김종직의 학통을 이은 사림파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1510년 사마시에 장원으로 합격, 진사가 되어 성균관에 들어가 공부하였다. 1515년 전적, 감찰을 지내며 임금의 신임을 얻었고, 유교로써 정치와 교화의 근본을 삼아야 한다는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저서로는 이 있다.

2. 조광조의 개혁
1)현량과의 도입- 종래의 과거 제도는 이론에만 치우쳐 모순이 많은 것을 지적하고, 한나라의 현량방정과(賢良方正科)를 본떠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관리를 선발하기 위한 제도로서 성품, 기국, 재능, 학식, 행실과 행적, 지조, 생활태도와 현실대응 의 항목에 맞는 사람을 천거하여 왕 앞에서 시험을 본 뒤에 선발하는 제도이다.
2)소격서 폐지- 도교의 제사의식을 주관하는 기관으로 궁중 여인들의 굿판으로 활용되기도 하는 곳인데 오직 성리학적 사상만을 추구했던 조광조에게 소격서는 인정 할 수 없는 것이었으므로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광조 소격서를 폐지 시킨다.
3)위훈삭제- 조광조는 정국공신(靖國功臣)이 너무 많음을 강력히 비판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 대안으로 반정공신 2·3등 중 가장 심한 것은 이를 개정해야 하고, 4등 50여인은 모두 공이 없이 녹을 함부로 먹고 있으므로 삭제함이 좋을 것이라는 위훈삭제(僞勳削除)를 강력히 청하고 나선다.
그밖에 향약의 실시, 경연제도, 활발한 언론활동, 기신재 폐지등이 있다.
참고문헌
부남철,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사계절, 1996) 제2장.
정옥자,『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선비』(현암사, 2002)
이성무,『조선왕조사 1』제12장.
신연우·신영란, 『제왕들의 책사 조선시대편』(백성, 2001) 중종편.
이경채,『책사와 모사 1』(백성, 2002) 제4장.
신봉승,『성공한 왕, 실패한 왕』(동방미디어, 2002) 중종.
강광식 외,『조선시대 개혁사상 연구』(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제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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